기무라 타쿠야, 50세가 되어도 기적의 인기를 자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50세가 된 기무라 타쿠야

     

    11월 13일로 기무라 타쿠야가 50세를 맞는다. 6일에 행해진 기후 노부나가 축제에는 1만 5천명분의 입석 관람석에 시 인구의 2배가 넘는 96만 6500 여명이 응모를 하는등, 기무라 타쿠야의 인기가 건재함을 증명하였다. 히트 아이돌로부터 4반세기 이상. 그의 인기는 어떻게 변천해 왔는가? 그 인기를 지탱하는 것은 무엇인가? 쟈니스는 노력이 9할의 저자 시리타 아키히로가 분석한다. 

     

    90년대, 20대의 기무라 타쿠야가 스타였음은 누구나 인정하는 바일 것이다. Supreme의 옷, 리바이스의 청바지, 크롬하츠의 실버 링 etc... 그가 입는 것은 동성도 많이 구입하는, 지금 말하는 인플루언서, 라고 정리해 버리면 너무 진부할 정도로 유행을 만들어내는 활약상이었다. 

     

    그렇다면 2022년 50세가 되는 기무라 타쿠야는 어떨까?

     

     

     

     

     기후 노부나가 축제

     

    최근 기무라 타쿠야의 관련 뉴스에서 가장 화제가 된 것은 기후 노부나가 축제이다. 기무라가 노부나가 역을 맡은 영화 더 리젠드&BUTTERFLY의 프로모션이지만, 말에 탄 기무라를 직접 볼 수 있고, 사진을 찍을 수도 있다. 이 이벤트에 96만 6천여명의 응모가 있었다. 경쟁률은 64.4 대 1 축제에는 낙선한 사람들도 몰려들었다고 한다. 

     

     

    이러한 수치는 기무라 타쿠야가 50세가 되어도 스타라는 증거라고 해도 좋지 않을까? 고지를 위해 시내의 공공시설이나 음식점 등에 배포된 기후 노부나가 축제의 포스터는 옥션 사이트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어 오히려 시가 그만두기를 호소하는 사태에까지 이르렀다.

     

    1996년 기무라 타쿠야가 등장한 호킨스 AiR 광고 포스터가 도난당한 것으로 화제가 됐지만 사상만 들어보면 26년 전과 다를 바 없는 것 같기도 하다. 또 다른 수치를 보며 기무라 타쿠야의 인기가 지난 4반세기 동안 어떻게 변천했는지 생각해 보기로 하자. 기무라의 인기를 표현할 때 자주 등장하는 것은 바로 시청률이다. 

     

     시청률의 사나이, 기무라 타쿠야

     
    기무라 타쿠야의 브레이크를 결정적으로 있게 한 1996년 롱베이케이션의 마지막회는 경이로운 시청률 36.7%. 2001년의 HERO가 최고 시청률 36.8%, 전편 평균 34.3%로 모든 에피소드가 30%를 넘겼다는 것은 이제 앞으로도 누구도 달성할 수 없는 숫자일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03년 GOOD LUCK!!는 마지막회 37.6%를 기록하는 등 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기무라 타쿠야 주연작의 시청률은 꾸준히 주목을 받았으며 경이로운 숫자를 남겼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TV드라마 자체의 시청률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인기 저하를 결론짓는 것은 성급하다. 예를 들어 SMAP 해체 후 최근 5년간 주연한 작품을 보자. 
    2018년 방송된 BG신변경호인은 전체 회 평균 시청률이 15.2%. 2020년 설에 방영된 스페셜 드라마 교장은 전편이 가구 평균 시청률 15.3%, 후편이 15.0%. 이듬해 교장II는 전편이 13.5%, 후편이 13.2%로 모두 현재 수준으로 치면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무엇보다 교장, BG에 더해 영화 매스커레이드 호텔 시리즈와 최근 5년간 3편이 속편으로 만들어지는 시리즈화를 하고 있는 것은 좀처럼 드물 것이다. 무심코 시청률을 열거해 버렸지만, 원래 기무라 타쿠야는 영화에 출연할 때는 '배우부의 일원으로서...' 라고 자신을 이야기하는 일이 많듯이 작품은 많은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져 간다. 작품의 평가를 주연 배우만의 책임으로 공적으로 삼는 것은 넌센스다. 
    그렇다면 영화나 드라마보다 개인의 인기와 직결된 것이다. CD 판매는 어떨까. 

     

     CD 판매

     

    기무라(木村)는 2020년에 솔로로 아티스트 활동을 개시하여 지금까지 2장의 앨범을 냈다. 각각 첫주 매출 장수는 12만장, 7만장을 넘어서며 랭킹 1위를 달리고 있다.  SMAP 마지막 베스트 앨범이 첫주 66.8만장. 단순히 5로 나눈 것보다 조금 적은 숫자지만 특별히 드라마 주제가 등의 큰 타이틀곡이 없고 프로모션도 절제된 가운데 좋은 숫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쟈니즈의 올해의 인기상품으로 말하면, Snowman의 최신 앨범 89만장, 왠지 남자의 퍼스트 앨범 71만장이라고 하는 숫자가 떠오르지만, 이 연령대의 팬은, 여러 장 사는 것이 당연. 자신들의 "추천"에 의해 활약해 주었으면 하는 생각에서, 랭킹 상위에 오르기 위해서 열심히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 점에서 이미 다 팔린 기무라의 음반에는 그런 작용이 별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다. 음악도 인기를 노린 것이 아니라 야마시타 타츠로나 Dragon Ash·Kj의 제공곡이나 스즈키 쿄카나 아카시야 산마 등 기무라에 대한 이해가 깊은 인물에게 노랫말을 제공받은 것 등 충실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  즉, 이 숫자는 기무라 타쿠야의 핵심 팬의 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인스타 팔로워 수는 10월 현재 352만명. 이곳은 인스타 팔로워 수로는 물론 많은 편이지만 이 숫자는 기무라의 인기 실태를 정확히 드러낸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래저래 팔로워수를 그 개인의 평가 기준으로 삼기 십상인 세상이지만, 1만명의 팔로워가 있는 인플루언서이지만, 이벤트를 실시하면 10명도 오지 않는다는 예가 있다. 스마트폰으로 보는 정도에는 관심은 있지만, 일부러 만나러 갈 정도는 아니다, 라고 하는 예.  352만명 "밖에" 인스타의 팔로워가 없는데, 96만명이나 되는 사람이, 실제로 기무라 타쿠야를 보러 가려고 하고 있다. 이 두 숫자 차이의 작은 크기가 기무라 타쿠야의 스타성을 나타낸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모든 작품을 체크할 정도는 아니다. CD를 살 정도는 아니다. 하지만 기무라 타쿠야를 직접 볼 수 있다면 휴일에 일부러 기후까지 방문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층이 100만 명 가까이 있다는 것이다. 딥하게 밀어주는 팬이 어느 정도의 인원수 있고, 차트의 상위에 올라오는 아티스트나 내면 웬만한 시청률을 얻을 수 있는 탤런트는 쟈니즈뿐만 아니라 많이 있고, 앞으로도 나올 것이다. 하지만 기무라 타쿠야만큼 넓은 인지도가 있으면서 100만 명을 움직일 수 있는 스타는 좀처럼 나타나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넓은 인지가 있고 행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람-. 그렇게 생각하면, 기무라 타쿠야의 CM 계약사 수가 많은 것도 수긍이 간다. 2022년 10월 현재 기무라의 CM 계약자 수는 9개사. 이 숫자는 니노미야 카즈야와 오카다 준이치 등을 포함한 전 쟈니스 탤런트 중에서도 톱. 1996년 2월 시점에서는 5개사였던 것을 생각하면, 지난 4분기, 다양한 브랜드의 얼굴을 계속 맡으면서, 오히려 지금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그냥 인기 아티스트도 아니고 물론 인플루언서도 아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기무라 타쿠야가 움직이면 사람들도 움직인다. 국민적 스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조금 서론이 길어졌지만, 그런 기무라 타쿠야를 스타로 만든 것은 무엇이었을까. 다시 생각해 보고 싶다. 포인트는 3개 정도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도시성, 불량성, 비상품성.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기무라 타쿠야를 '기무타쿠'라고 부른다. 90년대, 20대에 브레이크한 이후, 널리, 아니 일본에서 가장 침투하고 있는 닉네임이라고 해도 좋을지도 모른다. 다만 본인은 20대 시절 기무타쿠라고 불리는 것이 싫었다고 회고한다. 

     
    기무라 타쿠야 왈, 사람인데 상품같다고 해야 되나? 매장에 진열된 상품과 같은 존재가 된 것 같아서. 이 기무타쿠라고 불리는 것에 의한 상품 취급에의 반발은, 지금에 와서 시작된 것이 아니다. 
     

    기무타쿠는 상품

     

    롱베이케이션이 방송되기 직전인 1996년 2월 인터뷰 : 기무타쿠라는 것은 미디어라는 필터를 통과하거나 어떤 다른 사람의 힘이 더해졌을 때 나오는 거잖아요. 뭐, 한마디로 말하면 상품이죠.
     
    이렇게 그 당시의 기무라 타쿠야는 본인과 상품으로서의 기무타쿠를 나누어 이야기하고 있다. 기무타쿠 대붐의 와중에서 위화감을 이야기하고 상품으로서의 자신을 냉정하게 바라보거나, 때로는 상품화되는 것을 거부하는 듯한 자세를 보이고 있었다. 그 상품인 것을 거부하는 자세가, 기무라 타쿠야의 강점으로, "기무타쿠"를 일과성의 붐으로 끝내지 못한 한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야말로, 먼저 언급한 기무라의 앨범은, 통상, 발매 시기에 행해지는 노래 프로그램에의 출연 등도 억제되어, 과도한 프로모션은 행하지 않는, 상품이라기보다는 작품에 가까운 전달 방법이 되고 있다.
     
    기무라는 시작부터 아이돌이 되기를 거부하는 "불량성"을 가지고 있었다. 입소는 15세~16세 무렵이지만, 기무라의 이력서를 사무실에 보낸 것은 본인이 아니라, 친척. 그리고 본인은 오디션을 3번이나 "백"하고 있다. 최종적으로는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라고 재촉되어 4번째에 오디션에 향하지만, 당시의 자신을 기무라는 "와루타쿠 (나쁜 타쿠야)"였다고 말하기도. 지방의 양키가 아니라 도시에 있는 좀 나쁜 남자이다. 70~80년대의 도쿄라는 특수한 장소에서 자라고 있다는 것이 그 도시성과 불량성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렇게 생각하면, 왠지 쟈니즈 아이돌답지 않게 느껴지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른다.하지만 「도쿄」라고 넓게 묶어 버리면 눈치채지 못하는, 이상한 일치가 있다. 때때로 상품인 것을 거부하고 아이돌답지 않은 불량성을 자아내는 남자. 하지만, 기무라 타쿠야는 실은, 쟈니즈 사무소 발상지라고 해도 좋을 이 장소에서 자라고 있다. 4반세기 인기를 이어가는 희대의 스타 기무라 타쿠야는 쟈니즈와 도쿄가 낳은 기적의 하이브리드인 것이다.
     
     

     게츠쿠  '교장'

     

    기무라 타쿠야 주연 [교장] 내년 4월에 게츠쿠로 연속 드라마화 게츠쿠 주연은 9년만, 11번째.

     

     

    기무라 타쿠야가 주연을 맡은 후지TV SP 드라마 교장 시리즈가 2023년 4월기의 월요일 9시에 방송 (매주 월요일 밤 9시 방송)에서 연속 드라마로 제작된다고 발표되었다. 제목은 카자마 키미치카 - 교장0-. 카자마가 교관으로 경찰학교에 부임하기 이전의 스토리가 그려진다. 기무라 타쿠야에게 후지 TV 연속극 출연 및 게츠쿠 드라마 주연은 HERO 2 시리즈 (2014)이후 9년 만이다. 게츠쿠 드라마 주연은 이번 작품으로 11번째를 세며 역대 1위를 자치했다. 

     

    나가오카 히로키의 경찰 소설 교장 시리즈를 기초로 카나가와현경의 경찰 학교에서 냉철한 교관 카자마 키미치카가 냉혹하고 무자비한 방식으로 학생들을 걸러 가면서 그들을 성장시켜 가는 모습을 그린 드라마 교장 시리즈. 2020년과 2021년 각각 SP 드라마 교장, 교장 II 로 방영되어 기무라 타쿠야의 신경지라 할 수 있는 연기가 화제를 모았다. 

     
     
    시리즈 3번째인 이번 작품에서는 카자마가 교관으로 경찰 학교에 부임하기 이전 신입 형사 교육에 형사 지도관으로 나서던 시대가 그려진다. 전작 교장 II 마지막 장면에서 카자마의 오른쪽 의안이 형사 시절 수사 중 누군가에게 습격당해 입은 상처였음이 판명됐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카자마를 덮친 범인의 정체와 카자마가 왜 이렇게까지 냉혹무자비한 인격이 됐는지 밝혀진다. 
     
     
    카자마 키미치카의 캐릭터로 파고들어 교장 시리즈의 원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 본작. 카자마가 형사 지도관을 맡는 카자마 도장은 경력이 얕은 젊은 형사가 카자마와 버디를 짜고 실제 살인사건 수사를 통해 스킬을 배우게 하는 육성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 마치 사건 현장 자체가 교장이라고 할 수 있는 OJT형의 사건 수사로 굳이 후배 형사에게 스스로 생각해보라고 재촉함으로써 사건을 해결로 이끌어 가는 동시에 후배 형사가 안고 있는 비밀이나 트러블도 때때로 냉철한 관찰안으로 간파해 간다. 그리고 후배 형사들은 한 명씩 카자마 도장을 졸업해 나가게 된다. 

     

     

     

     

    일본영화 추천작 4편 소개

    실종 (さがす, 2022년 1월 21일 일본 개봉)

     

    실종 (さがす, 2022년 1월 21일 일본 개봉)

    실종 (さがす) 감독 : 카타야마 신조 출연 : 사토 지로, 이토 아오이, 시미즈 히로야, 모리타 미사토 2022년 1월 21일 일본 개봉 | 인트로덕션 찾아내고 싶지 않은 것까지 보인다. 뛰어난 재능을 지닌

    todayis-abeautifulday.tistory.com

     

    여명 10년 (余命10年, 2022년 3월 4일 일본 개봉)

     

    여명 10년 (余命10年, 2022년 3월 4일 일본 개봉)

    여명 10년 (余命10年) 주연 : 코마츠 나나, 사카구치 켄타로 감독 : 후지이 미치히토 2022년 3월 4일 일본 개봉 | 작품 간단 소개 스무살에 난치병이 발병하여 10년의 시간만 남은 마츠리에 코마츠 나

    todayis-abeautifulday.tistory.com

    죄의 목소리 (罪の声, 2020년 10월 30일 일본 개봉)

     

    죄의 목소리 (罪の声, 2020년 10월 30일 일본 개봉)

    죄의 목소리 罪の声 주연 ; 오구리 슌, 호시노 겐 감독 ; 도이 노부히로 2020년 10월 30일 일본 개봉 오구리 슌 × 호시노 겐 인터뷰 : 표현자로서의 긍지에 다가서다 ​ 지금으로부터 35년도 더 된 옛

    todayis-abeautifulday.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