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괴물 :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 안도 사쿠라, 성숙과 행복의 공범관계

     

     

    전 세계 영화 팬들이 동향을 걱정하는 존재가 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최신작 괴물은 새로운 도전을 많이 도입한 자극적인 향신료 훈풍의 작품으로 마무리됐다. 제76회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선출돼 5월 17일 공식 상영되었다. 28년 만에 각본을 다른 사람 (사카모토 유지)에게 맡겨 도전한 것으로, 고레에다 감독에게 어떤 변화가 생긴 것일까……. 「어느 가족」에 이어 공동 작업을 이룬 안도 사쿠라와 함께 이야기를 들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시대를 이끄는 각본가 사카모토 유지가 처음 작품을 통해 대치하고, 나아가 음악을 고 사카모토 류이치 씨가 다루는 기적적인 조합이 많은 영화 팬들의 지적 호기심을 뒤흔든 것은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기획 자체는 사카모토와 야마다 겐지 프로듀서가 개발에 들어가, 후부터 카와무라 겐키도 프로듀서로서 참가. 마지막으로 고레에다 감독에게 이야기가 전해졌다고 한다.

     

    고레에다 감독이 감독에 전념하는 것은 28년 만.

     

    고레에다 감독으로서는 미야모토 테루(宮本輝)의 소설을 영화화한 데뷔작 환상의 빛 이후 28년 만에 감독에 전념하게 됐다. 그 일로 고레에다 감독에게 뭔가 변화가 있었던 것일까.

    고레에다 : 2018년 연말에 섭외를 받고 나서 코로나19 사태를 만나 사카모토 씨, 가와무라 씨, 야마다 씨와 4명이서 각본을 짜는 시간이 3년 정도 있었습니다. 내게서 시작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맡겼다는 감각과도 또 다르거든요. 내가 쓰고 있을 때와 현장에 들어간 단계에서 위화감이 있었냐면 없었다. 깔끔하게 망설이지 않고 현장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안도 :  감독님과 함께한 것은 어느 가족과 괴물 두 편인데 어느 가족 때는 저 스스로 감독님과 상의하고 대화를 나누며 시간을 갖지 못했어요. 이번에는 의논은 하지 않았지만 많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건 처음이랑 두 번째 차이인 것 같아요. 감독과 여배우의 관계가 아니라 함께한 시간에 거리감은 전혀 달라지잖아요. 어느 가족 때는 제 안에서 움직여 가는 캐릭터라고 할까, 살아있는 것을 어떻게 형태로 해 나갈지……. 역할을 항상 움직이면서 제 안에서 조용히 찾아가는 느낌이었어요. 괴물은 사카모토 씨의 책이 전제로 한가운데 테이크를 거듭하거나 육체를 이용해 구체적으로 캐릭터를 움직여보며 선택하는 인상에서 그런 차이가 있었습니다.

     

    22년 11월 이번 작품의 제작이 발표되었을 때, 사이렌이 울리는 가운데 「괴물 누~구?」 라고 흥얼거리는 소년의 목소리가 불온한 여운을 주는, 짧은 특별 영상이 공개되어 큰 화제를 모았다.

    제목에 담긴 의미를 음미해 보려고 사전에서 '괴물' 항목을 열어보니 '수상한 물건. 짐승' '성질·행동 등을 가늠하기 어렵고 역량 중에 뛰어난 사람'이라고 했다. 이번 작품에서 그려지는 괴물이란 누구를 가리키는 것인지, 무엇으로 괴물로 정하는 것인지 본편의 다면적인 요소들이 답변을 거부하듯 보는 이의 마음에 쐐기를 박는다.

    이번 작품의 무대는 큰 호수가 있는 교외 마을. 아들을 사랑하는 미혼모, 학생을 생각하는 초등학교 교사, 그리고 천진난만한 아이들이 평온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어느 날 학교에서 싸움이 일어난다. 그것은 흔한 아이들 간의 싸움으로 보였지만, 당사자들의 주장은 다르고, 그것이 점차 사회와 미디어를 포함한 중요성으로 발전해 간다. 그리고 어느 폭풍우가 몰아치는 아침, 아이들이 서서히 자취를 감추고 만다….

     

    전 세계에서 축복받은 '어느 가족'에 이은 공동 작업

    안도 사쿠라에게 부담은 없었을까.


    안도가 이번 작품에서 숨결을 불어넣은 역할은 사고로 남편을 잃으면서도 11세가 되는 아들 미나토(쿠로카와 소야)를 열심히 키우는 무기노 사오리. 어느 가족이 제71회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서 최고상 황금종려상을 수상했을 때 심사위원장을 맡은 케이트 블란쳇은 안도 사쿠라의 연기을 극찬했다. 특히 우는 장면을 들며 이번 심사위원인 우리가 앞으로 찍을 영화 속에서 저렇게 울었으면 안도 사쿠라를 흉내를 냈다고 생각해 달라고 공언했을 정도.

     

    전 세계인의 축복을 받은 특별한 작품 후에 다시 고레에다 감독과 함께 일하는 것에 부담이나 갈등을 품지 않았는지 묻자 안도는 온화한 표정으로 말하기 시작했다.

    안도 : 얘기를 들은 게 코로나 전 시기였는데 솔직히 너무 기뻤어요. 이렇게 빨리 다시 감독님과 함께할 줄 몰랐기 때문에 순수하게 기뻤습니다. 지금이야말로 5년 정도 지났지만 그 당시는 비교적 어느 가족 직후였기 때문에 저에게는 장벽이 높다고나 할까, 기쁘지만 기쁘기만 해서는 안 된다고나 할까……. 좀처럼 결단을 내리지 못한 건 있었습니다.

     

    고레에다 감독도 실감하는 팀의 '성숙'

     

    어느 가족의 취재에서 만난 안도 사쿠라는 어디에서도 압력이 전해지는 것이 없다. 그래서 굉장히 편하게 카메라 앞에 있을 수 있었다고 말했었다. 이번 작품에서는 고레에다조에 처음 참가하는 스태프도 있는 가운데, 현장의 분위기는 어떠했을까.

    안도 : 괴물의 현장은, 한층 더 압력이 없어져 있었어요. (웃음) 저는 한 장면에서 테이크를 거듭해서 「다시!」 라고 하면, 그것이 어떤 현장이라도 「나의 뭐가 나쁜 것일까…·아, 큰일이다」 라고 불안한 마음이나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이 현장에서는 일절 그런 일이 없어 테이크를 거듭해 가는 것이 즐거워서 견딜 수 없었어요. 그건 현장에 있는 모두가 어느 포지션이든 의견을 낼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감독님께서 그 의견을 받아들여 현장을 만들어 주시니 저뿐만 아니라 모두가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브로커 취재에서 고레에다 감독은 제작자로서는 자신다움 같은 것과 싸우는 것이 필요하고, 조금은 자신다움이라는 것에 질린 면이 있다. 60대를 맞이했을 때에, 자신다움이라고 평가받은 것을 부정할 생각은 없지만, 어떻게 갱신해 먼저 갈 것인가……라고 하는 것이 하나의 투쟁이라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했다.

    이번 작품에서는 사카모토의 각본뿐만 아니라, 「함께 일을 할 때까지는 물과 기름이라고 생각했지만, 굉장히 일이 쉽다」라고 이야기하는 카와무라와의 작업. 연기 경험이 있는 아역배우에게 각본을 건네 리허설을 거듭하면서의 역할을 만들어 현장에서 씬이나 대사를 가필 수정하지 않은 등, 지금까지 없었던 요소가 여럿 보인다. 작품을 위해서라면 어디까지나 통풍이 잘 되는 고레에다 조는 최근 몇 년 사이 젊은 스태프들에게도 다양한 현장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고레에다 감독 자신도 '성숙'을 실감하고 있는 장면이 있었다고 한다.

    고레에다 :  첫 시사를 봤을 때, 미술의 미츠마츠 케이코씨가 울면서 스태프 모두가 매우 좋은 일을 하고 있다고 말해줬어요.


    안도 : 어쩐지 눈물이 나네요. 

     

    고레에다 : 감독으로서는 스태프가 그렇게 말해 주는 것이 기쁘죠. 본편에서 미나토가 병원에서 나와서 달리기 시작하는 장면이 있는데 낮에 한 번 리허설을 했거든요. 저의 연출 플랜으로서는 미나토가 쭈그리고 앉고, 사오리가 얼굴을 들여다보며 「왜 그래?」라고 묻는다……라고 하는 흐름의 연기를 전제로 조명을 설치해 밤의 촬영에 대비했습니다. 아마 리허설을 다시 했을 때 어? 뭔가 하나 더 있구나 하고 아마 다들 생각했을 거예요. 그래서 쭈그리고 앉지 않아도 돼라고 했더니 미나토가 뛰기 시작했고, 사오리도 달리기 시작했어요. '아, 이쪽이다!'라고 생각했는데, 그렇게까지 조명을 켜지 않았어요. 그래서 미치겠다! 이건 내 실수구나 했죠. 제일 쉬운 건 원래대로 되돌려 찍는다는  타협안이예요.  야간이고 오늘 다 찍지 않으면 힘든 거 다 알죠. 하지만 스태프 측에서 지금 연기가 무조건 좋으니까 조명을 추가로 켤 테니 다른 날로 해 달라고 말해줬어요. 제작부도 싫은 기색을 하지 않고 대응해 줬는데, 사실 그게 힘들거든요. 촬영 허가도 다 다시 받아야 하니까요. 그래도 이러면 안 된다고 아무도 말하지 않는 좋은 팀이에요. 성숙해졌네요. 굉장히 중요한 장면이었는데 정말 모두의 힘이었던 것 같아요.

     

    안도 : 그 순간의 모든 사람들의 얼굴이 너무 기억나요. 저도 '엄청 빨리 뛰고 더 빨리 붙들면 되지 않을까요?'라고 했고, 다들 여러 가지 제안을 하더라고요. 그만큼 스태프들이 보면서 마음이 움직이는 장면이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처음 각본을 읽었을 때와 실제로 연기했을 때의 인상이 많이 달라서 깊은 장면이 되었습니다. 이 장면뿐만 아니라 이 작품이 각본을 다 같이 넘어섰다고 느꼈기 때문에 본편을 봤을 때 감동이었어요.

     

    안도 사쿠라의 아역 배우 절묘한 팔로우

     


    코로나19 여파로 촬영 순서가 당초 예정에서 뒤바뀌었다고 하지만 프랑스와 한국에서의 영화 제작을 거쳐 고레에다 감독에게는 5년 만에 메가폰을 잡은 일본 영화. 지난해 봄 브로커 취재 때는 한국의 방식이 모두 훌륭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현장 진행 방식은 완전히 미국식.  관리까지 포함해 철저하다. 일하는 환경으로서는 일본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깔끔하다고 밝혔다. 

     

    고레에다 :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제대로 스탭에게 휴식을 취하도록 하는 것은 가능하게 된 것 같아요. 괴물은 코로나의 영향도 있어서 어려운 국면도 있었지만 아이들의 컨디션 관리를 포함해서 한 걸음씩이지만 어느 정도까지는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한국처럼 상한선을 만들어서 주 52시간까지라고 확 끊는 데까지는 갈 수 없으니까 조금씩이네요. 어려운 것은 저나 촬영의 콘도 타츠토 씨는 쉬지 않아도 되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의식적으로 자기 조수를 쉬게 하려고 생각해야 해요.콘도 씨와 식사를 15분 만에 마치고 바로 현장으로 가 버리기 때문에 멈추지 않으면 조수들도 가지 않을 수 없죠. 그걸 보고 있으면 분명 나도 이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어떻게 의식적으로 자신의 생리와 다르게 현장을 보는가 하는 것은 중요하네요. 이제 현장에서 최고 연장자가 되어버렸으니까요. 이번 현장에서는 어느 가족에서 AP(어시스턴트 프로듀서)였던 모에 씨가 프로듀서가 되어, 현장을 통괄했어요. 아직 서른 살이지만 연장자에게도 겁먹지 않고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어 세대가 조금씩 바뀌면서 좋은 현장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촬영 중 안도는 아들 역의 쿠로카와의 케어도 맡고 있었다.

     

    고레에다 : 감독과 여배우라고 하는 것 이상으로, 현장에 있는 아이를 어떻게 케어하면서 연기를 해 나갈까 하는 것을 도와 주었습니다.

    안도 : 전혀 하지 않았어요. (웃음) 물리적인 의미에서는 에이타 군이 놀아주기도 했고요.

     


    고레에다 : 사쿠라 씨는 촬영이 끝나고 돌아오는 버스에서 소야가 지금의 OK에 납득하고 있지 않으니까, 호텔에 돌아왔을 때에 말을 걸어 주세요라고 LINE을 줬어요.

    안도 : 아역 촬영은 20시까지 끝내야 하기 때문에 정신이 없어서 방금 좋았어 OK라고 말할 시간이 없었어요. 어른도 알겠지만, 다른 씬에서 「OK! 좋아 지금의 것!」이라고 말해 주었는데, 그날의 마지막 씬에서 가볍게 「OK」 같은 느낌으로 끝나자 「어? 내 시간 때문에 타협했나? 그렇게 OK가 아니었을지도」라고 생각하게 되는 타입이었어요. 그래서 지금의 OK를 누군가 팔로우하지 않으면 제가 OK라고 해도 소야에게는 와닿지 않을 테니까요.

     

    고레에다 : 신경을 많이 쓰는 아이였어요. 딱히 타협한 건 아니니까 하고 그래도 납득이 안 되면 다음날 찍은 걸 직접 보여주기도 했어요.  어떻게든 연기의 처음부터 끝까지 토탈 OK를 내고 싶은 타입이죠. 하지만 편집을 생각하면 여기까지는 아까의 테이크를 사용하고, 여기부터는 이것을 조합해서 사용하면 되거든요. 사쿠라 씨가  말을 전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됐어요.

    안도 : 저도 소야와 같은 사고회로였기 때문에 이해할 수 있어요. 아이를 낳고 나니 '뭐, 됐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용기가 생겼습니다. 그렇게 생각되고 나서는, 불안한 시간이 얼마나 헛수고였는지…라고 느끼게 되었어요. 시간이 아깝고 체력도 소모되는데 어떻게든 털어주고 싶었어요.

     

    고레에다 감독과 안도에게 지금의 행복이란?

    본편 중에 [누군가가 얻을 수 있는 것은 행복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누구나 얻을 수 있는 것을 행복이라고 하는 거야.]라는 대사가 있어 묘하게 마음에 남는다. 지금의 두 사람에게 행복이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일까.

    안도 : 저는 순진하게 대답하면 요즘은 으아, 지금 너무 행복해! 행복하다는 게 이렇게 실감나는 사람 있어?라고 느껴요. 예를 들어, 가족과 있을 때 "우와, 뭐 이 순간! 너무 행복해!" 라고 몸이 행복하다고 말해요. 저는 확률적으로 가족과 있는 순간 느끼는 게 많아요. 그리고 현장 중, 그날 촬영이 끝나고 집에 와서 혼자 안심하는 순간. '으아, 이 현장 안에서 나 너무 행복해! 좋아하는구나!' 이렇게 되더라고요. 몸이 그렇게 말해요(웃음).

    고레에다 : 역시 현장이죠. 아까 얘기한 병원 컷을 다 찍었을 때의 충실감. 모두의 힘으로 좋은 것을 찍을 수 있었던 순간이 행복하네요. 사쿠라 씨와 에이타 씨의 어떤 장면에서는 각본에 그려져 있지 않고, 내 콘티에도 없지만, 보고 있으면 안타깝고, 애틋하고…. 촬영하는 콘도 씨와 「굉장한 컷이네」 라고 눈을 마주쳤습니다. 그런 것들이 현장에서 발견되었을 때는 행복합니다. 그 장면을 매우 좋아합니다.

    안도 :  봤을 때 깜짝 놀랐어요. 이렇게 돼 있구나! 완전 종합예술이야! 라고 생각했어요.

    극장 개봉 후 얼마 지나지 않아 61번째 생일을 맞는 고레에다 감독이 과거 취재에서 프랑스와 한국 촬영에서 얻은 깨달음을 언급하며 60세에 성장한다는 것은 기쁜 일이라고 표정을 지으며 말했었다. 이번 작품 괴물에서 그 참뜻의 일부분에 닿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일본영화 추천 6편 소개

     

     

    태풍이 지나가고 (海よりもまだ深く, 2016년 5월 21일 일본 개봉)

    태풍이 지나가고 (海よりもまだ深く) 주연 ; 아베 히로시, 마키 요코, 키키 키린 감독 ; 코레에다 히로카즈 2016년 5월 21일 일본 개봉 ▹ 작품 간단 줄거리 ​ 웃음이 터질 정도로 한심한 인생을 갱

    todayis-abeautifulday.tistory.com

     

    나는 예수님이 싫다 (僕はイエス様が嫌い, 2019년 5월 31일 개봉)

    나는 예수님이 싫다주연 : 사토 유라감독 : 오쿠야마 히로시2019년 5월 31일 일본 개봉 나는 예수님이 싫다는 칸, 베를린∙베네치아에 이어 권위있는 국제영화제로 꼽히는 스페인의 산 세바스찬

    todayis-abeautifulday.tistory.com

     

    세 번째 살인 (三度目の殺人, 2017년 9월 9일 일본 개봉)

    세 번째 살인 (三度目の殺人) 주연 ; 후쿠야마 마사하루, 야쿠쇼 코지, 히로세 스즈 감독 ; 코레에다 히로카즈 2017년 9월 9일 일본 개봉 배우 후쿠야마 마사하루 (福山雅治), 야쿠쇼 코지 (役所広司

    todayis-abeautifulday.tistory.com

     

    브로커 (Broker, 2022년 6월 8일 한국 개봉)

    브로커 (Broker) 감독 : 고레에다 히로카즈 출연 : 송강호, 강동원, 이지은, 배두나, 이주영 2022년 6월 8일 한국 개봉 2022년 6월 24일 일본 개봉 | 작품 간단 스토리 [어느 가족]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

    todayis-abeautifulday.tistory.com

     

    백엔의 사랑 (百円の恋, 2014년 11월 15일 일본 개봉)

    일본 영화 ; 백엔의 사랑 (百円の恋) 주연 ; 안도 사쿠라 감독 ; 타케 마사하루 2014년 11월 15일 일본 개봉 백엔의 사랑 (百円の恋)의 주연 배우 안도 사쿠라 (安藤サクラ). 이 영화에서 그녀의 무시

    todayis-abeautifulday.tistory.com

     

    어느 가족 (万引き家族, 2018년 6월 8일 개봉)

    ♬ 이 포스팅은 강력한 스포가 있습니다. 어느 가족 (万引き家族) 출연 : 릴리 프랭키, 안도사쿠라, 마츠오카 마유, 키키 키린, 조 카이리, 사사미 미유 감독 : 코레에다 카즈히로 일본 개봉일 : 201

    todayis-abeautifulday.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