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페어 시리즈의 친젠히코가 존 레논의 명곡 Happy X-mas(War Is Over)에 영감을 받아 집필한 소설을 영화화한 이 작품은 크리스마스 도쿄를 갑자기 강타한 연쇄 폭파 테러 사건에 농락당하는 국가와 사람들의 모습을 그린 크라임 서스펜스 영화 사일런트 도쿄 (2020년 12월 4일 일본 개봉)
도쿄에서 일어난 연속 폭파 테러의 용의자를 연기한 사토 코이치, 쇼핑 도중에 사건에 휘말리는 주부를 연기한 이시다 유리코, 일련의 사건을 독자적으로 쫓는 시부야서 형사과 경부보 역의 니시지마 히데토시의 인터뷰. 압도적인 스케일로 그려지는 본작에서의 역할 만들기나, 금년 배우 생활 40주년을 맞이한 배우 사토 코이치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다.
| 주연 배우 인터뷰
Q. 이번 사일런트 도쿄는 요즘 일본영화에서는 좀처럼 보기 드문 스케일이 큰 작품이네요.
사토 코이치 : 이른바 "일본 영화"라고 하는 것은 개인의 배경적인 일에 포커스를 맞추어 등장인물의 심정을 정중하게 쫓아가는 작품이 아무래도 많아져 버린다. 다만 이번 사일런트 도쿄는 99분이라는 단척으로 보여주기 위해 그런 것들을 거꾸로 다 배척하고 그렇지 않은 곳에서 보여주려고 한 작품인 것 같아요. 그런 하타노 씨의 이번 방식이, 작금의 일본 영화에서는 비교적 새로웠던 것이 아닐까. 제가 "주연"이라고 해도 제비뽑기로 결정되어 버린 것과 같구요(웃음). 크게 말하면 이번에는 군상극이고, 주역인 것은 시부야이거나 CG이거나 액션이니까요.
Q.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99분"이라는 글자는 이 규모의 영화에서는 꽤 짧죠?
사토 코이치 : 저 같은 경우는 책을 읽은 시점에서 어느 정도의 자가 될지 바로 계산해 버리는 타입입니다. 이번에는 이야기가 이야기니까 2시간 끊기면 되나 싶었는데 실제로는 99분으로 생각보다 짧았다. 왜냐하면 모든 등장인물의 과거나 배경을 굳이 생략하고 있으니까. 그런 것에 특화된 작품으로, 그 보여주기를 선택한 하타노 씨의 각오는 상당히 컸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영화를 보고 생각한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Q. 그게 무슨 뜻인가요?
사토 코이치 : 스토리든 인물이든, 여러 가지 신호를 관객분들이 주워가기에는 의외로 어려울 것 같아요. 긴장감을 늦추고 볼 수 없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집중해서 봐야겠다. 그러니까 감독님이 그쪽에 승부를 걸었다는 얘기인 것 같아요.
Q. 이시다씨와 니시지마씨는 이 영화가 어떤 작품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까?
이시다 유리코 : 매우 웅장한 기획이구나 했어요. 저는 이런 타입의 작품에 나오는 게 처음이거든요. 게다가 중요한 역할이었기 때문에 솔직히 제가 이 역할을 하면 되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사토 씨와 니시지마 씨가 나온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분명 재미있는 작품이 될 것이라는 확신은 있었습니다. 그리고 도대체 이 원작을 어떻게 영화화하는 걸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타노 씨가 어떻게 영상화하는지에 매우 관심이 있었습니다.
니시지마 히데토시 : 저도 두 분이 나온다는 게 가장 큰 출연 동기였어요.그리고 하타노 감독과는 예전에 '오즈랜드'에서 함께한 적이 있어요. 지난 번에는 코미디였습니다만, 이번에는 하타노 씨가 자신하는 장르, 본령이 발휘될 만한 작품이라고 생각하여 어떤 현장이 될까 하는 관심도 있어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Q. 실제로 촬영을 거쳐 완성된 작품을 보니 어떠셨나요?
니시지마 히데토시 :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논스톱의 99분"이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사건이 일어나고 나서 마지막까지 단숨에 달려가는 영화가 되었어요. 그리고 크리스마스 이브 폭발 장면 등 자기가 관련된 장면도 촬영 시점에서는 솔직히 어떻게 될지 전혀 몰랐어요. 완성된 작품을 보면 실제로는 시부야에서는 찍지 않았는데 놀랄 정도로 시부야였기 때문에 굉장히 신기한 느낌이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제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영화가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시다 유리코 : 그 장면은 대단한 촬영이었다고 소문은 들었습니다만, 실제로 완성된 작품을 보고 정말 힘들었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완성되어야 전체상을 알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해서 저도 거의 관객 눈높이에서 보고 있었어요.
Q. 아까 사토씨가 「모든 등장인물의 과거나 배경을 굳이 생략하고 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만, 연기하는 입장으로서 그러한 과거나 배경이 그려지지 않는 것은 역할 만들기적으로 어떨까요?
사토 코이치 : 솔직히 말해, 그려주는 편이 우리는 편해요. 그건 그렇죠, 말해주는 거니까. 근데 이번에는 그런 게 별로 극명하게 그려지지 않는 대신 영화 전체에 좋은 의미의 드라이함이 생긴 것 같아요. 저희가 말하는 건 웃기지만 봐주시는 분들이 그런 심정적인 걸 잘 이끌어냈으면 좋겠어요.
니시지마 히데토시 : 원작에는 확실히 과거의 일이 쓰여져 있고요. 그리고 이번에 준비고 단계에서는 장면으로도 존재했습니다. 저희는 당연히 그걸 찍을 생각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완성된 작품 중에는 남아있지 않지만 이미지로서는 각각의 과거나 배경, 캐릭터의 일관성 같은 것은 가지고 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보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왜 그러지?'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제 안에서는 다 이유가 있고 행동하는 이미지였습니다.
이시다 유리코 : 물론 과거나 배경 등도 있습니다만, 저는 어쨌든 평소다움을 의식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항상 완성된 것을 보면 항상 '저럴 걸 그랬어.' 바로 생각해서 반성하기도 하는데 이번에는 그것과는 별개로 제가 생각하는 느낌과는 또 다르게 보이나 싶기도 했습니다.
Q. 여러분의 공연 장면은 종반의 2씬 정도였다고 생각합니다만, 니시지마 씨, 이시다 씨가 본 주연인 사토 씨의 현장에서의 모습은 어땠습니까?
니시지마 히데토시 : 촬영에 들어가기 전에 대사의 미묘한 뉘앙스를 감독님과 정중하게 검증받은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저희 후배들을 편안하게 해주시고 그 장면에 긴장감을 갖게 해주시고 그런 연기뿐만 아니라 그런 부분, 시작하기 전 단계의 자리 만드는 방법 이런 것들은 정말 공부가 된다는 느낌으로. 그런 모습을 더 보고 싶었고, 이번에는 정말 공연 장면이 적어서 다음에는 더 많은 공연 장면이 있는 작품으로 함께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웃음)
이시다 유리코 : 코이치 씨는 항상 전력으로 그 장면을 깊이 파고들고 있어요. 제가 봤을 때 그 모습을 보고 항상 마음이 조이는 것 같아요. '나도 정신 차려야겠다'고 항상 생각하게 해주시는 존재네요.
사토 코이치 : 아니, 그런 일은….
Q. 사토씨는 2020년에 배우 40주년을 맞이했습니다만, 「사일런트 도쿄」는 그 마지막을 장식하는 작품이 됩니다. 이시다 씨와 니시지마 씨가 본 "배우 사토 코이치"라는 존재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니시지마 히데토시 : 코이치 씨는 제가 한 시청자로서 보고 있을 때부터 일본 영화계를 계속 이끌어 온 분이기 때문에 반대로 어떤 생각으로 계실지에 굉장히 관심이 있습니다. 분명 "배우로서"라기보다는 더 넓은 시야로 업계 전체를 보고 계시고, 일본 영화라는 것을 생각하고 계시지 않을까. 그러니까 앞으로도 계속 지지해 주세요(웃음). 점점 젊은 사람도 나오고, 여러 가지 힘든 상황도 있기 때문에, 점점 짊어질 것은 무거워질 거라고 생각합니다만, 제가 보기에는 역시 코이치 씨는 그런 것을 업어 주시고, 점점 더 나아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사토 코이치 : 아니아니(웃음). 부끄럽네.
Q. (웃음) 이시다 씨는 어떻습니까?
이시다 유리코 : 본인을 앞에 두고 말하는 것은 어렵네요(웃음). 하지만 이번처럼 코이치 씨와 함께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쁨이고 영광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위대한 선배입니다. 코이치 씨 세대의 선배는, 저에게는 "동경의 세대"라고 할까, 매우 큰 존재예요. 저는 18살부터 이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벌써 30년 정도가 되었습니다만, 코이치 씨들은 항상 저에게 목표라기보다 위쪽에서 반짝반짝 빛나고 있습니다. 그게 너무 기쁘고 고마운 일이니까 계속 그랬으면 좋겠어요. 그러니 부디 오래 사세요(웃음).
사토 : 실은 「또 그 지긋지긋한 대사 틀렸어」라는 말을 듣지 않도록 힘내자라고 말하고 있어요. (웃음)
일동 : (웃음)
Q. 아까 니시지마 씨가 말씀하신 것처럼 "일본 영화를 짊어지고 간다"는 것은 의식하고 계신지요?
사토 코이치 : 아니, 그런 의식은 전혀 없어요. "일본 영화를 짊어지고 간다"는 의식이 있으면, "관객을 배신하면 안 된다"는 마음이 우선 절대로 화가 난다. 근데 저는 반대로 관객을 계속 배신하고 싶어요. '사토 코이치가 이런 역할을 해?' 라는 역할로 어딘가 관객을 배신하고 싶거든요. 그래서 진폭이 많다고 말할 수 있는 그런 존재였으면 좋겠어요. 일본 영화를 짊어진다면 자신이 하는 일이 너무 한정되어 버릴 것 같아서요.
Q. 그렇다고는 해도, 의식하지 않아도 아래의 젊은 세대가 사토씨로부터 받고 있는 것도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토 코이치 : 뭐, 유리코 씨도 니시지마도 젊은 세대는 아니니까요.
이시다 · 니시지마 : (웃음)
사토 코이치 : 그들과 같은 중견, 베테랑들에게 할 말은 없지만, 더 젊은 세대에게는 '얼음의 얇음을 확인하는 일은 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건 즉 얼음이 깨져서 빠져도 되지 않느냐는 거죠. 두 사람의 경우는 이미 확립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은 해당되지 않지만, 더 아래 세대의 배우에게는 그런 말을 하고 싶네요.
'FANGIRLING 덕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니메이션 블록버스터 스즈메의 문단속이 일본의 현주소를 어떻게 반영하는지에 대하여. (0) | 2023.06.15 |
---|---|
영화 괴물 :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 안도 사쿠라, 성숙과 행복의 공범관계 (1) | 2023.06.10 |
엔젤 플라이트 국제영구송환사 (エンジェルフライト 国際霊柩送還士) (0) | 2023.05.27 |
영화 끝까지 간다 오카다 준이치, 아야노 고 인터뷰 (1) | 2023.05.25 |
일본 영화 끝까지 간다 후지이 미치히토 감독 인터뷰 (0) | 2023.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