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죄의 왕 (謝罪の王様, 2013년 9월 28일)

    일본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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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포스터

     

     

    사죄의 왕 작품 소개 

     

    각본 쿠도 칸쿠로(宮藤官九郎), 주연 아베 사다오(阿部サダヲ), 감독 미즈타 노부오(水田伸生)의 트리오가 마이코 한!!!(舞妓Haaaan!!!, 2007), 울지 않아(なくもんか, 2009)에 이어 만들어 낸 오리지널 코미디. 

     

     

    가공의 직업 사죄사를 생업으로 하는 도쿄 사죄 센터 소장 쿠로시마 유즈루가 싸움의 중재로부터 정부를 끌어들인 국가 존망의 위기까지, 여러가지 난국을 사죄하는 것으로 해결해 나간다. 이윽고 도게자(土下座, 땅 위에 엎드려서 절하며 사죄하는 행동=석고대죄 포즈)를 초월하는 궁극의 사죄로 일본을 구하는 못브을, 블랙한 웃음도 섞어 그렸다. 

     

     

    주연 아베 사다오, 히로인 이노우에 마오(井上真央)를 비롯해 오카다 마사키(岡田将生), 오노 마치코(尾野真千子), 타카하시 카츠미(高橋克実), 마츠유키 야스코(松雪泰子), 竹野内豊(타케노우치 유타카) 등 호화 캐스트가 집결했다.  

     

     

    사죄의 왕 작품 상세 줄거리 (스포주의)

     

    도쿄 사죄 센터

     

    사법서사를 목표로 하는 쿠라모치 노리코는 야쿠자의 차와 접촉 사고를 일으켜 상대측으로부터 고액의 배상금을 청구받아 버린다. 곤란해진 노리코는 의뢰자 대신에 사죄하는 것으로 그 사람이 안고 있는 모든 트러블을 수습시킨다고 하는 도쿄 사죄  센터의 소장인 쿠로시마 유즈루라고 하는 남자를 방문한다. 

     

    노리코는 사죄만으로는 일이 해결될 리 없다고 처음에는 의아해하지만, 철저한 쿠로시마의 사죄에 상태편 야쿠자가 점점 태도를 연화시켜 가는 것을 보고 쿠로시마의 재주에 놀란다. 결과, 배상금은 당초 금액보다 대폭 감액되어 해결된다. 노리코는 나머지 배상금을 지불하기 위해 코로다의 밑에서 어시스턴트로 일하기 시작한다. 

     

     

    성희롱에 대한 사과

     

    도쿄 사죄 센터에 여성으로부터 성희롱으로 피소되었다고 하는 속옷 메이커의 중견 사원 누마타 타쿠야라고 하는 남자가 의뢰하러 방문한다. 그는 무엇이든 그대로 입밖으로 꺼내는 버릇이 있었고, 그 때문에 주위의 반감을 사는 결과가 항상 되어 있었다. 어떻게든 여성에게 사과하도록 쿠로시마는 기회를 마련하지만, 누마다는 좀처럼 사죄를 잘 할 수 없었다. 그 때문에 쿠로시마는 누마타에게 성희롱으로 피소되어 정신적으로 궁지에 몰리고 있는 것을 어필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누마타는 여성 앞에서 전철역의 앞 승강장에서 한바탕 연기를 펼쳐 화해를 얻어낸다. 

     

     

    딸에게 사죄

     

    일류 국제 변호사 미노와 마사오미는 누마타의 소송 변호사이며, 노리코의 대학 시절 강사이기도 하다. 완벽한 엘리트 변호사이지만, 이혼하고 헤어져 버린 당시 3살이었던 딸에게 손을 댄 것을 지금도 사과하고 싶었다. 손을 댄 이유는 바쁜 자신에게 끈질기게 겨드랑이 털보, 자유의 여신 등의 상스러운 개그를 해서 화를 냈기 때문이었다.

     

     

    만탄왕국

     

    영화 프로듀서 와다 코사쿠가 프로듀스한 작품에 우연히 일본에 방문하고 있던 만탄 왕국의 황태자가 엑스트라 출연한 것이 발각된다. 만탄 왕국 황족의 초상권 침해는 중죄에서 국제 문제로 발전한다. 의뢰를 받은 쿠로시마는 몇 번이나 만탄왕국에 사죄하러 가지만, 모조리 실패한다. 

     

    쿠로시마의 뿌리

     

    마침내 만탄왕국은 일본과의 무역 중단을 발표한다. 쿠로시마는 절체절명의 궁지에 몰리고 만다. 그러던 중 쿠로시마는 자신이 사죄를 생업으로 삼게 된 계기를 노리코에게 말한다. 그것은 이전에 인기 라면 가게에서 식사를 하고 있었을 때, 쿠로시마는 라면의 뜨거운 물이 쏟아져 점원에게 사과를 요구하려고 했지만, 가게 측은 돈으로 해결하려고 했기 때문에 점점 쿠로시마는 고집스럽게 사과를 요구했다. 하지만 결국 점원으로부터 사과의 말은 없었다. 그 경험으로 쿠로시마는 사과를 해달라고 하는 사람은 마음속으로는 용서하고 있기 때문에 그 계기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그런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도록 사과를 생업으로 삼기로 했다고 한다. 

     

     

    겨드랑이 털보, 자유의 여신

     

    국제 문제로 사방히 막힌 쿠로시마와 노리코 앞에 라면 가게 점원이 나타난다. 그리고 겨드랑이 털보, 자유의 여신이라고 외친다. 이것이 바로 무릎을 꿇는 것과 같은 궁극적인 사과라고 하는데, 이 의미불명의 행동과 언행의 뿌리는 만탄 왕국의 영화 바타르의 언덕 마지막에 있었다. 이 사죄 방법을 터특한 쿠로시마는 만탄으로 향해, 겨드랑이 털보, 자유의 여신! 이라고 연신 외친다. 이윽고 만탄왕국과 일본 정부는 화해를 하게 된다. 

     

     

    미노와의 딸이 노리코인 것을 알고 말의 의미를 알게 된 부모와 자식도 화해한다. 사죄를 통해 여러 가지 문제가 해결되었고, 그 문제는 각각 어떤 부분에서 연결되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이야기는 끝이 난다. 

     

    아베 사다오, 이노우에 마오 인터뷰

     

     

    하이텐션인 아베 씨를 스크린으로 보는 것은 오랜만이었다. 

     

    아베 사다오 : 최근에는 진지한 역할이 계속되고 있었기 때문에 웃음을 주고 싶다는 근질근질했다. 미즈타 감독님이나 쿠도 씨의 작품에도 잠깐이라도 나갈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슬슬 하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 이 영화의 이야기를 듣고 기뻤다. 다만 엔드무비는 각본에도 적혀 있지 않았기 때문에 솔직히 깜짝 놀랐다. 

     

    이노우에 마오 : 나도 라스트에서 춤추는 아베 씨를 보고 깜짝 놀랐다.

     

    아베 사다오 : 역시 그랬어? 그랬지? 뭔가... 지금 처음으로 공동 출연자분의 감상을 들은 것 같다... 이노우에 씨와 춤을 추고 있던 촬영 장소는 감독님이 고집해서 찾아 온 장소이다. 역사가 긴 건축물인 것 같았는데, 촬영 당일에도 견학하는 분들이 있기도 했다.

     

    이노우에 마오 : 다른 출연자분들은 엔뎅에 대해 아무도 모르실 것 같아서 영화를 보면 관객분이 어리둥절할 것 같다. (웃음) 이제 아베 씨라고 하면 못하는 게 없다고 생각될 정도로 노래하고 춤추는 사람이라 따라가기에 필사적이었다. 아베 씨의 스위치 켜지는 방법이 대단했다. 이럴 때 발산하기 위해 뭔가가 꽤나 쌓여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웃음)

     

    아베 사다오 : 아하하! 그렇게 보였어? 무섭네. 

     

    쿠도 씨의 각본도 복선이 가득해서 아주 재밌었다. 

     

    이노우에 마오 : 엉망진창으로 보이고, 제대로 연결되어 있다. 전해지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한다. 사람에게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 대단함 같은 것을 느꼈다. 나는 옛날부터 쿠도 씨의 작품을 봐왔기 때문에 각본을 읽을 수 있었던 것이 가장 기뻤다. 

     

    아베 사다오 : 쿠도 씨의 각본으로 연기해 보고 싶다는 배우분이 꽤 계시기 때문에 여기까지 함께 했던 내가 매우 운이 좋다고 절실히 생각했다. 이노우에 씨처럼 처음으로 쿠도 씨의 각본을 연기할 수 있다고 하는 분은 해석이나 템포 같은 것도 완전히 바뀌기 때문에 이노우에 씨나 타카하시 카츠미 씨와의 대화가 굉장히 재밌고 공부가 됐다. 

     

     

    미즈타 감독님의 연출은 어땠나?

     

    아베 사다오 : 각본을 읽었을 때, 이렇게 되겠지라고 생각했던 것이 영화가 되면 상상을 훨씬 넘는다. 최초의 이노우에 씨의 접촉 사고도 그렇게 대단한 일이 되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웃음)

     

    이노우에 마오 : 실은 그 장면이 크랭크인이었다. 설마 그렇게 충격적인 접촉 사고로부터 시작되리라고는 전혀 상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매우 놀랐다. (웃음)

     

    아베 사다오 : 그 후에 이노우에 씨와 야쿠자의 사무실에 갈 때도 그렇다. 각본을 읽은 단계에서는 그렇게 움직일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함께 출연한 여러분도 다케노우치 유타카 씨를 비롯해 매우 호화로웠다. 

     

    아베 사다오 : 다케노우치 씨는 굉장히 조용한 편이다. 그런데 겨드랑이 털보를 진지하게 연습하고 있었다. 손의 방향을 세세하게 물어보면서. 

     

    이노우에 마오 : 겨드랑이 털보의 발음이 아주 엄격했다. 움직임도 제대로 정해져 있어서 의외로 어렵다. 나 같은 경우에는 대본상으로 포즈까지 하지 않아도 OK였는데, 실전에서는 전력을 다해 계속 시켰다. (웃음)

     

    아베 사다오 : 미즈타 감독님은 여배우라도 봐주지 않으니까. 그건 스파르타가 아니라 더 재밌게 만들자는 거니까. 그리고 나도 말리고 싶지 않았다.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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