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공자 (2023년 6월 21일 한국 개봉)

    한국 포스터

     

    일본 포스터

     

     

    귀공자 작품 소개 및 간단 줄거리

     

    마녀 시리즈의 박훈정 감독이 거액의 유산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공방전을 예측할 수 없는 전개로 그린 한국 느와르 액션. 

     

    필리핀에 사는 가난한 청년 마르코는 아픈 어머니 때문에 지하 격투로 일당을 벌고 있었다. 어느 날, 마르코는 지금까지 한번도 만난 적 없는 한국인 아버지가 자신을 찾는다는 소식을 듣고 한국으로 떠난다. 마르코는 비행기 기내에서 스스로를 친구라고 부르는 수상한 남자 귀공자와 만난다. 아름다운 얼굴에 섬뜩하게 웃는 귀공자에게 두려움을 느껴 도망치는 마르코였지만, 귀공자의 집요한 추적과 광포함에 서서히 쫓기게 된다. 

     

     

    드라마 갯마을 차차에서 인기를 언드 김선호가 영화 첫 출연으로 주연을 맡아 매혹적이고 유머러스한 귀공자를 열연했다. 강태주가 마르코를, 김강우가 한이사를, 고아라가 윤주를 연기했다. 

     

    귀공자 주요 등장 인물

     

     

    귀공자 역 / 김선호

    싸이코패스 성향을 가진 살인청부업자 

     

    한국으로 향하는 비행기 안, 마르코 앞에 갑자기 의문의 남자가 나타나 친구라고 자칭한다. 하지만 그는 사정없이 주변을 계속 파괴하고, 마르코는 그가 적인지 아군인지 모르게 된다. 여러 가지 속셈을 가진 서로 다른 집단이 마르코의 목숨을 노리는 가운데, 그의 진정한 의도가 밝혀져 간다. 

     

     

    한인철 이사 역 / 김강우

    귀공자의 메인 빌런, 재벌 2세. 소시오패스.

     

    한인철은 국내 저명한 학술재단의 이사로 어떤 목적을 위해 필리핀에 있는 마르코를 한국으로 불러들인 중요 인물.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한인철은 아무렇지도 않은 집요한 추적으로 마르코를 몰아붙인다. 

     

     

    마르코 역 / 강태주

    한국인 아버지와 필리핀인 어머니를 두었다. 

     

    마르코는 필리핀 언더그라운드에서 활약하는 복서로 아픈 어머니와 살고 있다. 가난한 생활 속에서 어머니의 수술비를 마련하기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 할 생각이다. 한번도 만난 적 없는 아버지가 자신을 찾는다는 말을 들은 마르코는 망설이지 않고 한국으로 떠난다. 그러나 현지에 도착하자마자 정체불명의 사람들에게 표적이 되어 영문도 모르고 쫓기게 된다. 

     

     

    윤주 역 / 고아라

    마르코를 죽이라는 오더를 받은 킬러

     

    한국에서 정체불명의 집단으로부터 쫓기고 도주하고 있는 마르코를 돕는 윤주. 예기치 못한 만남에 당황하는 마르코와 달리 윤주는 모든 것을 예상한 듯 냉정 침착한 태도를 취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마르코였지만 윤주로부터 예상치 못한 이야기를 듣고 흥미가 유발한다. 

     

    귀공자 INTRODUCTION

     

    예상치 못한 운명에 농락당해 거액의 유산 상속 다툼에 휘말린 가능한 청년. 그의 앞에 나타난 아름다운 얼굴의 남자 귀공자는 아군인가? 아니면 악마인가?

     

     

    잇달아 걸작을 터뜨리는 한국 영화계에서 새로운 액션 느와르가 등장했다. 한순간도 놓칠 수 없는 액션으로 관객들을 사로잡는 것은 신세계, 마녀로 극찬을 모은 박훈정 감독. 이 작품에서도 총격전, 접근 격투, 카체이스뿐 아니라 등장인물들의 숨 막히는 공방을 치열한 터치로 스크린에 새겼다. 막대한 유산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배틀과 흥정은 관객의 예상을 저버리는 전개의 연속.

     

    왜 마르코 앞에 갑자기 아버지가 나타났을까. 마지막으로 살아남는 사람은 누구인가? 수수께끼가 가득한 자칭 아버지의 심부름꾼 귀공자의 진정한 노림수는? 모든 것이 밝혀질 때 마르코는 또 다른 위기를 맞는다. 절체절명의 순간들로만 점철되는 충격을 넘어선 드라마의 막이 드디어 올렸다.

     

    귀공자 프로덕션 노트

     

    명장 박훈정 감독이 만든 한국 느와르의 걸작

     

    긴박감 넘치는 연출과 강렬한 액션으로 어둠의 사회에 사는 자들을 그리는 한국 느와르의 세계. 지금까지 수많은 걸작이 등장했지만, 신셰게가 전세계에서 높은 평가를 모았다.이후에는 마녀 시리즈로 한국 액션 영화의 신기축을 내세운 박훈정 감독이 드디어 한국 느와르 영화의 결정타가 되는 귀공자를 완성시켰다. 

     

     

    이 작품에서는 운명에 농락당하는 가난한 청년과 그의 앞에 나타난 의문스러운 남자 귀공자를 주축으로 대립의 드라마, 예측불허의 전개, 추적극, 그리고 너무나 충격적인 결말이 숨 쉴 새 없이 그려진다. 중후한 말투이면서도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유머와 사랑스러운 캐릭터 표현도 잊지 않는 것이 박훈정 감독의 가장 큰 매력. 그 수완은 캐스팅 스태프로부터 절대적인 신뢰를 얻었고, 감독의 8번째 작품인 귀공자는 그의 집대성적인 걸작이 되었다.

     

    김선호의 충격적인 영화 첫 주연작

     

    나중에 귀공자는 배우 김선호의 강렬한 스크린 데뷔작으로 그의 대표작 중 하나로 기억될 것이다. 연극계에서 경력을 쌓으며 드라마 스타트업, 갯마을 차차차로 주목을 받은 그는 이 작품에서 지금까지의 상쾌한 이미지를 크게 뒤엎는 귀공자를 연기했다. 어떤 때에도 미소를 잃지 않고 농담과 위트로 상대를 연현혹시키는 정체불명의 존재지만, 노린 타깃은 절대 놓치지 않는 냉혹한 측면을 지녔다. 격투와 총격, 드라이빙 테크닉은 초일급. 끝까지 도망쳐도 반드시 쫓아오는 긴장감과 보는 사람의 허를 찌르는 유머러스한 행동. 그가 다음에 무엇을 할지 끝까지 읽을 수 없는 매력적이고 매혹적인 캐릭터이다. 

     

     

    이전부터 박훈정 감독과의 일을 원했던 김선호는 이 작품을 스토리 자체가 빠르고 신선하며 등장인물도 굉장히 매력적이라며 모리 모양, 정장 차림 같은 외모뿐만 아니라 사소한 몸짓과 버릇, 군더더기 없는 동작 등 귀공자의 인물상을 감독과 제로(zero)에서 만들어냈다. 영화배우 김선호의 실력을 이 작품에서 마음껏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샛별 강태주, 베테랑 배우 김강우, 고아라 공동 출연

     

    귀공자가 쫓는 가난한 청년 마르코를 연기하는 것은 샛별 강태주. 오디션에서 1980 대 1의 경쟁을 뚫고 이 작품으로 발탁된 그는 필리핀에서 권투 선수를 하고 있는 마르코를 연기하기 위해 촬영 전부터 선수들과 함께 트레이닝을 쌓아 감량에 임해 진자 권투 선수의 몸을 손에 넣었다. 더욱이 이 작품에서는 절망적인 상황에 처하고, 차례차례 궁지에 빠지는 마르코의 혼란과 공포를 대사에 의지하지 않고 표정이나 연기의 축적으로 훌륭하게 구현했다. 이 작품은 한국 영화계의 내일을 책임질 재능의 출현을 확신할 수 있는 한 편이기도 하다. 

     

     

    그런 마르코의 행방을 쫓는 재벌 도련님 한인철 이사 역을 맡은 사람은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명배우중 한명인 김강우. 냉혈하고 집념 깊고 폭력 충동에 충실한 빌런적인 측면을 지니면서 질투와 불안을 감출 수 없는 한인철의 내면을 귀기 어린 연기로 표현한다. 그리고 고아라가 이야기의 중요한 포인트에서 얼굴을 보여주는 의문의 여자 윤주를 연기했다. 그동안 사랑스럽고 열정적인 역할을 맡은 적이 많았던 그는 이 작품에서 선이라고 할 수 없는 여성상을 세심한 표현을 쌓아 스크린에 출현시켰다. 그녀가 나타날 때 이야기는 크게 움직이기 시작한다. 이 작품에서 절대 놓칠 수 없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본능적인 액션 장면

     

    귀공자에서는 박훈정 감독과 스태프들이 총력을 기울여 전에 없던 액션 장면을 그려내고 있다. 극중에서는 반복적인 체이스 장면과 총격적, 격투가 그려지는 그것들은 모두 짐승 같은 생존본능의 발악이라는 감독의 콘셉트 아래 조립됐다. 스턴트 코디네이터 황진모는 추격자와 꽃기는 자의 간극에서 생기는 두려움과 절망을 표현했다고 말했다. 캐스팅진은 촬영 전부터 주도면밀한 훈련, 진짜 총을 사용한 사격 훈련 등 준비를 쌓아가며 그저 화려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억제적이고 긴장감 넘치는 액션에 도전했다. 

     

     

    더욱이 카체이스를 비롯한 추적극은 꼼꼼하게 준비와 설계가 이뤄졌고, 촬영에서는 촬영감독을 맡은 신태호가 단순한 추적극이 아닌 공간 이해에 기반한 시각적 흥분을 전달하고 싶었다고 말한 대로 어느 장면이든 캐릭터의 위치, 서로의 거리감, 거기서 나오는 감정을 파악할 수 있는 앵글이 신중하게 선택됐다는 후문이다. 

     

    그리고 그려지는 압권의 클라이맥스 장면. 프레임을 꽉 채우는 배우진이 뒤엉키듯 격투를 벌이는 라스트 몇 분은 한국 영화사에 남을 장렬한 액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스릴링으로는 예측할 수 없는 스토리

     

    귀공자는 영화 첫머리부터 수수께끼에 찬 전개가 계속 된다. 필리핀에 사는 가난한 청년 마르코는 갑작스러운 방문자에 의해 자신의 운명이 크게 바뀔지도 모르는 여행에 끌려간다. 심지어 정체불명의 남자나 적인지 아군인지 불분명한 존재들이 차례로 출현한다. 박훈정 감독은 마르코의 여행을 그리는 데 있어 숲의 이미지를 중시했다고 한다. 전망이 좋지 않고, 어디까지나 펼쳐져 있어 이 앞에 무엇이 있을지 예상치 못한 숲의 이미지가 캐릭터의 감정, 영상 표현, 미술 설정에까지 반영됐다.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점차 밝혀지는 충격의 진실. 한 거대 재벌의 상속을 둘러싼 드라마가 그려지는데, 이 설정의 출현에 따라 등장인물 각각의 생각과 고독, 질투, 슬픔이 떠오르는 것도 흥미롭다. 캐릭터의 감정이 드러날수록 추적극은 긴장감을 더해가고, 그 행방은 더욱 예측 불가능한 것이 되어간다. 

     

    그리고 이야기의 결말에 그려지는 관객의 누구나가 앗! 하고 놀랄만한 전개와 웃는 얼굴이 될 것이 분명한 라스트. 스릴링하면서 동시에 마음을 흔드는 드라마도 있다. 세세한 부분까지 치밀하게 짜여진 귀공자는 한국 느와르 영화의 걸작으로 회자될 것이다. 

     

    출연 배우 간단 코멘트

     

     

    김선호 : 맑은 눈을 가진 미치광이라고 듣고 있습니다. 귀공자는 갑자기 어디선가 나타나 마르코를 친구라고 말하면서도 계속 쫓아갑니다. 더 미친 듯이 웃고, 가는 곳마다 엉망진창으로 만듭니다. 그래서 다들 그를 미치광이라고 생각하는 게 아닐까요.

     

    김강우 : 이 영화는 매우 유머가 있는 작품으로 등장인물들도 굉장한 매력이 가득합니다. 박훈정 감독님 작품 중 가장 경쾌한 작품입니다.

     

    고아라 : 극본에는 박훈정 감독님의 독특한 영상 스타일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었습니다. 귀공자에서는 그런 감독님의 신나는 유머와 시원한 액션을 마음껏 즐길 수 있을 겁니다.

     

     

    강태주 : 소심한 성격의 마르코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마르코라면 어떻게 생각할까 항상 생각했고, 대사를 머릿속에 떠올렸습니다. 

     

    김선호 일본 인터뷰

     

     

    올드보이, 추격자, 헌트 등 걸작을 쏟아낸 한국 영화계에서 새로운 액션 느와르가 등장했다.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에서 인기를 얻은 김선호의 영화 첫 출연으로 첫 주연 영화 귀공자. 

     

     

    귀공자가 영화의 데뷔작이다.

     

    김선호 : 저는 배우로서 연기를 할 수 있다는 자체에 큰 기쁨을 느끼고 있는데, 이번에는 첫 영화 작품이자 첫 주연이 됐다. 액션도 소화하는 역할이라 긴장도 많이 했지만, 그 이상으로 큰 설렘을 가지고 작품에 임했다. 귀공자의 현장은 저에게 있어 매 순간마다 기억에 남는 현장이었고, 정말 기쁨을 가지고 작품에 임했다. 

     

     

    출연을 결정한 큰 이유는?

     

    김선호 : 제가 가장 마음이 끌렸던 건 박훈정 감독님의 팬이었기 때문이다. 작품 속에서 그려지는 의문의 남자, 베일에 싸인 남자 귀공자라는 캐릭터에도 굉장히 끌렸다. 시나리오를 읽으면서 추적 장면이나 캐릭터의 비주얼을 떠올리며 박훈정 감독님이 귀공자를 찍는다면 아주 멋진 작품이 될 것이라고 상상할 수 있었다. 그래서 꼭 출연해 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박훈정 감독님은 누아르 작품의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데 정말 탁월한 분이시다. 단순한 대화 장면이었다고 해도 굉장히 임팩트가 있는 긴장감을 풍기는 연출을 할 수 있는 감독님이라고 생각한다. 배우들이 가진 힘 이상의 연기를 이끌어 주시는 감독님으로 저도 이번에 가진 역량 이상의 연기를 박훈정 감독님에 의해 이끌어내지 않았나 싶다. 

     

     

    귀공자는 항상 미소를 짓고 있는 수수께끼 같은 역할인데, 연기할 때 참고한 것이 있었나?

     

    김선호 ; 귀공자 캐릭터에 대해 시나리오에는 미소를 머금고 있다는 구절이 너무 많았다. 감독님과 역할에 대해 대화를 거듭하면서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시계태엽 오렌지 주인공이 나쁜 짓을 하고 있는데, 나쁜 짓이라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고 범행을 즐기는 모습이 참고가 되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가 돼 실제로 영화를 보고 연구했다. 역할이 어렵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있으면 그때마다 감독님과 상의를 하면서 진행했다. 현장에서 스태프분들과도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열정적으로 작품에 임했다. 

     

    귀공자의 유머가 넘치는 대화 장면은 이 작품의 매력 중 하나다. 촬영하면서 애드리브가 있었나?

     

    위트 있는 대사가 재미있는 장면은 이미 시나리오에 감독님이 잘 써주셔서 그대로 연기했다. 애드리브가 채택된 장면이 있다

     

     

     추격이나 총격전 등 볼만한 액션 장면이 인상적이었다. 

     

    액션장면에 관해서는 사전에 많은 연습을 했다. 타격 액션은 서로의 동선이나 액션이 잘 맞아떨어지도록 반복적으로 시간을 거듭하며 연습했다. 촬영에 들어가서는 현장에서의 다양한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매일 아침 꼼꼼한 체크를 실시해 하나하나의 액션에 대해 숙지한 상태로 연기할 수 있도록 했다. 촬영 중에 힘들었던 건 사실 제가 고소공포증이 있다. 다리 위를 달리는 장면이 있는데, 그 촬영 장면은 너무 무서웠다. 다리 위에서 뛰어내리는 장면에서는 뛰어내릴 때보다 와이어를 단 상태에서 위로 올라가는 것이 더 무서웠다. 물론 현장에서는 안전장비를 완벽한 상태로 갖추고 있지만, 그 공포심은 잊을 수 없게 됐다. 액션 연기는 사전에 수십 번 동선을 확인하고 합을 맞춰 훈련을 하고 촬영에 임하는데, 현장 상황 변화에 따라 세세한 수정을 가하면서 여러 번 촬영이 이뤄지는 이 과정이 저에게는 감독님, 스태프들과 함께 작품을 만들어가는 것 같아서 정말 의미 있게 느껴졌다. 그 결과, 모니터에 비친 장면을 보았을 때는 정말로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가슴이 뜨거워졌다.

     

     

    마지막으로 작품의 볼거리가 있다면?

     

    이 영화는 결코 어려운 영화가 아니다. 물론 긴장감 있고, 스릴도 있고, 박력 있는 영화이지만 중간중간 다양한 위트가 박혀 있기 때문에 정말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부디 여러분이 마음껏 편안하게 영화를 즐겨 주셨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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