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아미코 (こちらあみ子, 2022년 7월 8일 일본 개봉)

    응답하라, 응답하라.
    조금 유별나지만, 사랑스러운 아이.
    그 시절의 내가 부른다.

     

    여기는 아미코 (こちらあみ子)

    2022년 7월 일본 개봉작

     

    여기는 아미코 작품 소개

     

    아쿠타가와상 작가 이마무라 나츠코가 2010년에 발표한 데뷔 소설을 영화화했다. 

     

    히로시마에 살고 있는 초등학교 5학년 아미코. 조금 색다른 그녀는 가족을 다정하게 지켜보는 아빠와 서예교실 선생님으로 배에 아기가 있는 엄마, 함께 등하교해 주는 오빠, 동경의 대상인 동급생 남자아이 노리 등 많은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건강하게 지내고 있었다. 그런 그녀의 너무나 순수하고 솔직한 행동은 주위 사람들을 바꾸어 간다. 

     

     

    모리 유스케 감독이 이 작품으로 장편 데뷔를 하고, 아미코의 무구한 시선에서 보이는 세계를 오리지널 장면을 담아내면서 선명하게 그려냈다. 주인공 아미코 역에는 오디션에서 발탁된 신예 오사와 카나(大沢一菜)가 발탁, 이우라 아라타와 오노 마치코가 아미코의 부모를 연기했다. 

     

    여기는 아미코 intro

     

    즐거운일, 쓸쓸한 일 아미코가 가르쳐주는 것은 우리가 예전에 보았던 세상.

     

    주인공 아미코를 연기한 이는 응모 총수 330명의 오디션 중에서 발견된 새로운 별 오사와 카나. 연기 미경험이지만 압도적인 존재감으로 아미코가  보고 있는 세계를 구현해 현장의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캐릭터를 잡아갔다. 부모 역할에는 일본을 대표하는 배우 이우라 아라타와 오노 마치코. 감독은 오오모리 타츠쿠 감독을 비롯해 일본 영화계를 견인하는 감독들의 현장에서 조감독을 맡아 온 모리 유스케.

     

    원작과 만난 이후 영화화를 열망해온 감독이 원작에는 없는 오리지널 장면과 POP적이고 그래픽적인 영상 묘사로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으며 염원하던 감독 데뷔를 했다. 그리고 섬세한 노랫소리와 부드러운 클래식 기타의 음색으로 듣는 이를 계속 매료시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부터도 인기를 끌고 있는 음악가 아오바 이치코가 음악을 담당했다. 

     

     

    아쿠타가와상 수상 작가 이마무라 나츠코의 데뷔작을 감정과 감성을 자극하는 영상과 함께 그리다. 

     

    순진하지만 때로는 잔인한 소녀의 눈빛. 아미코는 조금 특이한 여자아이다. 자상한 아빠, 함께 놀아주는 오빠, 서예 교실 선생님으로 뱃속에 아기가 있는 엄마, 동경하는 동창 노리 군 등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건강하게 지내고 있었다. 하지만 그녀의 순진무구한 행동은 주위 사람들을 어쩔 수 없이 바꿔나가게 된다.

     

    생일에 받은 배터리가 다 된 트랜시버(휴대용 무전기)에게 말을 거는 아미코. 응답하라, 응답하라. 여기는 아미코. 기묘하고 우스꽝스럽고, 그렇지만 어딘가 사랑스러운 인간들 본연의 모습이 생생하게 그려져 간다. 

     

    혼자 남은 집 복도에서. 모두 집으로 돌아가버린 교실에서. 정신없이 행진하며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언제나 대화는 일방통행이고 정체를 알 수 없는 외로움을 안고 있으면서도 곧게 사는 아미코의 모습은 상식과 고정개념에 얽매여 삶의 고단함을 느끼는 현대 우리에게 한때 보았던 세상을 일깨운다. 

     

    여기는 아미코 등장인물

     

     

    아미코 역 / 오사와 카나

     

     

    아빠 테츠로 역 / 이우라 아라타

     

     

    엄마 사유리 역 / 오노 마치코

     

    모리 유스케 감독 코멘트

     

    이마무라 나츠코 씨의 원작 소설을 처음 읽었을 때부터 아미코라는 존재가 제 안에 자리를 잡고 떠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아마 아미코에게 제 뿌리 부분이 공명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세상의 윤곽은 더 흐물흐물하고, 반짝이고, 섬뜩하고, 알갱이도 살아 숨 쉬고 있다는 것. 사회와는 별도로 그런 세계의 본연의 자세가 있다는 것. 이 감각을 영화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오디션장 대합실에서 오사와 카나가 의자에 그냥 앉아 있는 모습을 보았을 때, 이 아이가 아미코라고 바로 생각했습니다. 카나의 눈은 어딘가 먼 곳을 보고 있었고, 마치 내게 보이지 않는 무언가를 보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카나는 매우 자유롭고, 무엇에도 얽매이지 않는 태풍 같은 아이입니다. 그녀가 촬영장에 나타나자 엄청난 기세로 현장이 들끓기 시작했습니다. 저희는 필사적으로 그걸 촬영했습니다. 카나와 모두가 함께 보낸 시간은 저에게 있어서 둘도 없는 것입니다. 

     

    아미코는 지금 무엇을 생각하고 있고, 어떤 경치가 보이고 있고, 어떤 소리가 들리고 있는 것일까. 아미코를 둘러싼 세상은 어떤 것일까. 다같이 마음껏 상상하면서 많이 놀며 만든 보물 같은 영화입니다. 그런 시간도 개봉과 함께 곧 끝나 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매우 쓸쓸합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앞으로 이 영화를 봐줄 사람들과 아미코가 도대체 어떤 새로운 만남을 가질지 매우 기대되기도 합니다. 부디 좋은 만남이 되기를 바랍니다. 

     

    원작자 이마무라 나츠코 코멘트

     

    여기는 아미코를 쓰기 시작한 것은 2008년 가을쯤이었던 것 같습니다. 마음껏 쓰겠다고 다짐하고 그대로 썼습니다. 좀 더 마무리하는 느낌으로 할 걸 그랬어, 하고 약간 후회했을 정도였습니다. 영화 여기는 아미코의 각본 속에는 원작에는 없는 외톨이 아미코를 부드럽게 감싸주는 장면이 그려져 있습니다.

     

    집필한 지 10년이 넘은 지금, 그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했습니다. 각본을 뛰쳐나와 활기차게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는 아미코의 모습을 보고싶습니다. 영화의 완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모리 유스케 감독 인터뷰

     

    Q. 원작 소설과 어떻게 만났나?

     

    처음 읽은 것은 20대 후반 정도의 무렵이었다. 읽은 직후에는 나의 감정을 잘 언어화할 수 없었다. 소설을 읽고 이런 기분이 된 것은 처음이었다. 마음의 어딘가에 구멍이 뚫린 것 같았다. 내 안에 아미코가 살고 있는 것처럼, 일어날 때마다 아미코를 생각했다. 그러면서 점차적으로 영화로 만들고 싶어졌다. 

     

    Q. 이 작품이 감독 데뷔가 되었다. 소설을 각본화할 때 어떤 것을 의식했나?

     

    원작에 그려져 있는 아미코가 보고 있는 세상과 반대로 아미코에게는 보이지 않는 세상을 어떤 영화의 문체로 그려야 하는가를 의식했다. 원작 묘사를 그대로 트레이스해도 그대로 영화의 문체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하나하나의 장면을 명확하게 묘사하는 것에 신경을 썼다. 

     

    Q. 아미코 역의 오사와 카나 씨의 만남은 어땠나?

     

    카나에게는 첫눈에 반했다. 오디션 회장에서 처음 보았을 때 매우 직감적으로 이 아이라고 생각했다. 카나의 얼굴에는 수수께끼가 있다. 이 아이를 찍고 싶다고 직관적으로 강하게 생각한 것이 선택한 이유이다. 

     

    Q. 현장에서의 카나 씨는 어땠나?

     

    매일 날뛰고 있었다. 터무니없는 에너지였다. 매일 아침, 절규하면서 현장에 와서 스태프 전원의 배에 평등하게 펀치를 날린다. 그것이 아침 인사였다. 그것은 마치 카나 나름대로 현장에서 자신이 긴장하지 않기 위해 하고 있는 것 같았다. 루틴을 자기 나름대로 찾아내고 있었던 것 같다. 현장 분위기도  덕분에 매우 완화되었다.

     

    좋은 배우는 현장에서 긴장하지 않기 위해 자신 나름대로 자기가 있을 자리를 찾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카나에게는 천성으로 그러한 소질이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카메라가 돌기 시작할 때는 쭉 내가 부탁한대로 해주었다. 테이크를 거듭하는 것은 극도로 싫었다. 그래서 우리도 최대한 테이크를 거듭하지 않도록 집중해 주었다. 그래도 아무래도 테이크를 거듭하지 않으면 안 되는 장면도 있다. 하지만 저항은 없었다.

     

    카나도 분명 본능적으로 그 장면이 어떤 것인지 알고 있었을 것이다. 아직까지는 그 장면에서 카나가 어째서 그와 같은 표정을 지었는지 모르겠다. 나는 표정을 지정하거나 소리를 내는 방법을 일절 지시하지 않았다. 몇 번을 봐도 그 표정에는 기적이 일어나고 있었던 것 같다.

     

    참고로 카나는 오후에는 반드시 졸려 했다. 그래서 그 정도의 시간이 되면 낮잠 타임으로 했다. 우리 직원도 낮잠을 자거나 했다. 촬영이 없는 날에는 스태프와 카나가 함께 놀기도 했다. 카나는 자유롭고 상냥한 아이였다. 

     

    오사와 카나 인터뷰

     

     

    Q. 오디션 때가 기억나는지?

     

    낯을 가리기 때문에 감독님과 처음 만났을 때는 엄청 긴장하고 있었다. 마침 학교에서 돌아와서 시험 점수가 좋았다는 것을 엄마에게 말하려고 했는데 아미코 역으로 뽑혔다는 말을 듣고 기쁘고 흥분되었다. 

     

    Q. 그렇게 막상 촬영이 시작되고, 첫 연기라 주변에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을 텐데 불안하지 않았나?

     

    아무런 걱정이 없었다. 나 이외에도 연기한 적이 없는 아이들 뿐이었기 때문이다. 

     

    Q. 촬영이 쉬는 날은 어떻게 지냈나?

     

    코타 (오빠 역)도 함께 오락실에 가거나 막과자 가게에 가거나 했다. 그런 느낌으로 코타와는 계속 함께 있었기 때문에 영화 속에서 불량하게 되었을 때는 갑자기 거리를 두는 느낌이 들어서 조금 외로웠다.

     

    Q. 이우라 아라타 씨와의 공동 출연은 어땠나?

     

    마지막에 아버지와 트럼프하는 장면에서 숲 속이라 어쩔 수 없이 벌레가 들어왔다. 벌레는 정말 싫기 때문에 발광을 할 뻔했다. 더 이상 앉아 있을 수 없어서 도망쳤는데 그동안에도 아라타 씨는 연기를 계속하고 계셨기 때문에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아라타 씨는 촬영이 없을 때는 사진을 찍으며 즐거워했다. 아미코가 사과를 먹고 있거나 칠판에서 놀고 있거나 할 때. 이렇게 취재에서 사진이 찍히는 것은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익숙해지면 점점 즐거워진다. 

     

    Q. 오노 마치코 씨의 인상은?

     

    안뜰에서 우는 장면은 정말로 우셔서 깜짝 놀랐다. 연기란 이렇구나 하고 놀랐다. 안뜰에서 아라타 씨와 오노 씨와 한 수박깨기도 즐거웠다. 그런데 다음 날부터 오노 씨가 갑자기 사라졌다. 크랭크업 했다는 소리를 듣고 나니 텐션이 떨어졌었다. 

     

    Q. 긴 대사를 하는 장면에서는 어떻게 마음을 다잡았나?

     

    아미코는 그다지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아이다. 감정이 나오는 장면은 어렸지만 자연스럽게 서운해지기도 하고 감정이 생기기도 했다. 

     

    Q. 실제로 만들어진 영화를 보고 어떻게 생각했나?

     

    감독님이 이런 식으로 연출하고 있었나를 깨달은 곳이 많이 있었다. 엄마의 점은 항상 커 보이는 데 엄마의 기분이 시무룩할 때는 작아졌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이 얼굴이 변했다고 말한다. 스스로도 카나와는 다른 사람으로 보였다. 

     

    Q. 마지막으로 어디서든 누구와도 연결되는 무전기가 있다면 어떻게 사용하고 싶은가?

     

    티라노사우르스와 이야기해보고 싶다. 만난 적도 없고 울음소리밖에 안 들릴 것 같다. 나머지는 쇼와 시대의 사람과 이야기해 보고 싶다. 엄마의 이야기를 들으면 재밌을 것 같기 때문이다. 그리고 증조할머니와 이야기하며 어릴 때의 엄마는 어떤 여자아이였는가를 물어보고 싶다. 

     

    추천 일본영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