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촬영을 위한 삼각대 마운트 추천 best 20

     

    카메라나 캠코더를 삼각대에 고정할 때 사용하는 마운트. 보통은 삼각대에 처음부터 붙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마운트에 대해 별로 신경 쓰지 않는 사람도 있고, 아예 '마운트'란 명칭조차 모르는 사람도 있으 ㄹ것이다. 그러나 카메라에 관심을 갖고, 동영상이나 사진 촬영을 위해서 자신에게 맞는 마운트를 선택하면 보다 부드럽게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수 있게 된다. 

     

    | 마운트는 카메라를 삼각대에 고정하는 아이템

     

    마운트는 카메라를 삼각대에 설치할 때 사용하는 토대와 같은 부품이다. 마운트를 사용하기 쉬운 것으로 바꾸면 카메라의 방향이나 각도를 조정하기 쉽고, 안정감 있는 촬영을 하기 쉬워지는 이점이 있다. 

     

    삼각대를 구입했을 때 처음부터 붙어 있기도 하지만, 삼각대는 촬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다. 촬영 장면에 적합한 마운트를 선택하는 것으로 촬영자가 원하는 이상적인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기 쉬워진다. 퀄리티 높은 촬영을 위해 , 자신의 촬영 스타일에 맞는 마운트를 구비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 마운트의 종류

     

    마운트에는 크게 5가지 종류가 있다.

     

    시간을 들여서 확실한 구도를 정하고 싶을 때 편리한 2WAY / 3WAY 마운트. 

     

     

    2WAY / 3WAY 마운트는 시간을 들여 제대로 구도를 정하고 싶을 때 적합하다. 마운트에 레버가 달려 있고, 2WAY에는 세로축과 가로축, 3WAY에는 가로세로에 더해 회전축의 조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적인 구도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특히 풍경 사진을 찍을 때 편리하다. 하지만 카메라의 방향이나 각도를 모두 직접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익숙해질 때까지 구도를 정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또한 레버 부분이 튀어나와 있어서 수납하기 어려운 단점도 있다. 촬영 기재를 컴팩트하게 정리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다른 타입의 마운트 검토를 권유한다. 

     

    구도를 자주 바꾸고 싶을 때 활약하는 볼마운트. 

     

    구도를 자주 바꾼다면 볼마운트를 추천한다. 토대가 공(BALL) 모양을 하고 있어 평행 수직을 불문하고 카메라 방향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포트레이트를 찍을 때나 스포츠 경기 등 자주 구도가 바뀔 때 편리하다. 비교적 휴대가 간편한 것도 매력적. 구도가 정해지면 나사를 조여 고정하기 때문에 레버가 없어 그다지 부피가 커지지 않는다. 휴대성을 고집한다면 볼마운트 강력 추천!

     

    동영상 촬영에 필요한 비디오 마운트

     

    동영상을 메인으로 촬영한다면 비디오 마운트를 추천한다. 상하좌우 모두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어서 영상을 촬영하면서 카메라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스포츠 경기나 어린이 운동회 등 시시각각 구도가 바뀌는 장면에서의 사진 촬영에도 적합한 것이 특징이다. 다만, 카메라를 세로로 할 수 없기 때문에 풍경 사진 처럼 구도가 중요할 때는 2WAY / 3WAY 마운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무거운 렌즈도 끄떡없는 짐벌 마운트

    무거운 렌즈를 사용한다면 짐벌 마운트를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렌즈와 카메라의 균형을 확실히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망원 렌즈처럼 크고 무게가 있는 렌즈를 사용할 때 적합하다. 짐벌 마운트는 움직임이 매끄럽고, 움직일 때 거부감도 적은 타입.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 경우인 사람에 추천!

     

    구도의 미세 조정이 용이한 기어 마운트

     

    구도를 정밀하게 조정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기어 마운트. 톱니바퀴가 탑재되어 있어서 상하좌우를 미세 조정할 수 있다. 풍경이나 건출물 등 치밀한 플레이밍이 필요한 상황에 적합하다. 한 장의 사진을 찍더라도 천천히 시간을 들이며 완벽한 사진을 촬영하고 싶다면 기어 마운트를 추천!

     

    | 마운트를 고르는 방법

     

     

    카메라를 삼각대에 장착할 때 안정감을 중시한다면 마운트에 바로 장착하고, 카메라의 탈부착이 찾다면 퀵슈!

     

    카메라의 안정감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직접 마운트에 장착하는 것이 좋다. 나사로 직접 장착하기에 흔들림이 적으며, 카메라를 단단히 고정할 수 있다. 망원 렌즈 등 무겁고 크기가 큰 렌즈를 사용할 때 편리하다. 그러나 카메라를 마운트에서 분리할 때는 손이 많이 간다. 여러 카메라를 구분해서 사용한다면 퀵슈 타입을 추천한다. 그만큼 퀵슈가 편리하기 때문. 복수의 카메라를 구분해 사용하거나 삼각대를 여러개 놓고 촬영한다면 퀵슈가 적합! 카메라에 전용 부품을 장착하면 마운트에서 원터치로 탈착할 수 있어 카메라를 손쉽게 삼각대에서 분리할 수 있다. 그러나 카메라와 마운트의 결합 부분이 느슨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카메라를 제대로 고정하지 못할 가능성을 항상 염두해두어야 한다. 

     

    삼각대 마운트를 선택할 때는 가지고 있는 카메라놔 렌즈를 고정해도 견딜 수 있는지 최대적재중량을 넘는 카메라나 렌즈를 세팅하면 삼각대나 마운트가 파손되거나 카메라가 낙하할 우려가 있다. 삼각대에 세팅한 카메라를 조작할 때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능하면 최대적재중량을 넘기지 않도록 유의한다. 

     

    | Velbon FHD-43M

     

     

     

    최대적재중량 1.5kg. 스탠바이 기구 탑재로 카메라를 분리한 위치에서 유지 가능하여 다시 설치할 때 각도 조정의 수고를 줄일 수 있는 것이 포인트. 구도를 차분히 조정하고 싶은 사람, 카메라를 자주 탈부착하여 간편하기를 원하는 사람, 합리적인 가격대의 마운트를 찾고 있는 사람에게 적합한 마운트이다. 

     

    | Manfrotto MVH500A

     

     

     

    최대적재중량 5kg. 가변유압식으로 매끄럽다. 카메라를 기울인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가격이 비싼 모델은 자주 구도를 바꾸고 싶을 때 안성맞춤이다. 상하좌우 모두 매끄럽게 움직이기 때문에 부드럽게 구도를 바꿀 수 있다. 또한 카메라를 기울인 상태에서 손을 떼도 고정이 되기 때문에 각도를 미세 조정할 때 편리하다. 무거운 렌즈를 세팅하기 쉬운 것이 장점! 틈틈이 구도를 바꾸면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고 싶은 사람, 손을 떼도 조작하기 쉬운 것을 찾는 사람, 무거운 렌즈나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추천!

     

    | 삼각대 마운트 업체별 특징

     

     

    - 라인업이 풍부한 Manfrotoo (맨프로토)

     

    풍부한 상품 라인업에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고 싶다면 맨프로토를 추천한다. 2WAY 삼각대, 볼 헤드 마운트, 기어 마운트 등 폭넓은 종류가 있으며, 이탈리아의 전통있는 노포로 오랜 세월 길러진 기술을 활용한 높은 퀄리티가 매력. 

     

     

     

     

    - 가성비를 중시한다면 Velbon (벨본)

     

    가성비를 중시하여 선택하고 싶다면 벨본을 체크해보길 추천한다. 직감적으로 조작하기 쉬운 모델이나 잡기 쉬운 그립의 쉬운 타입 등 초보자도 다루기 쉬운 기능성이 포인트. 5만원 이하로 구할 수 있는 삼각대 마운트도 있기 때문에 예산을 줄이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 사용 편의성을 고집한다면 Markins (머킨스)

     

    사용하기 편한 삼각대 마운트를 찾고 있다면 머킨스가 딱이다. 상하좌우 불문하고 매끄럽게 움직일 수 있으며, 본체 중량잉 500g 이하로 휴대하기 쉬운 모델이 있는 등, 사용하기 쉬운 삼각대 마운트를 갖추고 있다. 원 포인트로 빨간색과 파란색이 사용되어 멋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특징. 

     

     

    - 높은 기능성이 매력인 SLIK (슬릭)

     

    기능성을 중시한다면 슬릭을 선택해보길 추천한다. 카메라 용품을 다루는 일본의 메이커로 카메라의 탈착이 쉬운 타입이나 고정이 간단한 타입 등 편리한 마운트를 찾을 수 있다. 

    | 2WAY / 3WAY 마운트 추천 인기 랭킹 5

     

    1. Manfrotto MH804-3W : 14만원대

     

     

    가볍고 격납식 레버로 간편하게 휴대하기 좋다. 핸들은 인체 공학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미그럼 방지 고무가 달려 있다. 카메라의 탈착을 원할하게 실시하기 쉬운 것도 특징 중 하나.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을 찾는 사람에게 추천. 테크노폴리머 소재를 채용하여 내구성이 높고 가벼움을 겸비하고 있다. 중량 750g, 최대 적재 중량 4kg.

     

    2. Velbon 3Way PHD-66Q : 26만원대

     

     

     

     

    독자적인 리볼빙 기구를 탑재하고 있어 카메라의 가로 세로를 부드럽게 바꿀 수 있다. 카메라의 중심을 유지하면서 방향을 90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구도의 어긋남을 억제한다. 퀵슈 타입으로 카메라 설치 및 분리를 신속하게 할 수 있다. 풀림 방지 기능이 붙어 있는 것도 특징으로 카메라의 흔들림을 억제하기 쉬운 점이 매력적. 시간을 들이지 않고 카메라를 세팅하고 싶을 때 적합하다. 중량 650g, 최대 적재 중량 3kg. 

     

     

    3. SWFOTO DT-03 2WAY : 17만원대

     

     

     

    최대 적재 중량이 15kg으로 무거운 렌즈나 크기가 큰 카메라도 사용하기 편한 제품. 특수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여 높은 내구성을 자랑한다. 망원렌즈와 대형 카메라를 사용할 때 적합하다. 360도 회전으로 파노라마 촬영이 가능하다. 매끄럽게 움직이며 나사를 돌리면 단단히 고정할 수 있기 때문에 구도를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다. 카메라의 방향을 자주 바꾸면서 촬영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중량 360g, 최대 적재 중량 15kg.

     

    4. Manfrotto MH293D3-Q2 3WAY : 15만원대

     

     

    접이식으로 컴팩트. 핸들이 길어 조작하기 쉽다. 핸들 부분은 접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는 컴팩트하게 정리할 수 있다. 테크노 폴리머 제품으로 특튼하고 가벼운 것도 포인트. 세로 방향, 가로 방향 모두 핸들이 길게 만들어져 있어 원할하게 조작할 수 있다. 각 방향에 수평기를 탑재하여 수평 상태를 간편하게 체크할 수 있는 것도 특징. 사용의 편리성, 휴대의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추천한다. 마운트 중량 0.57kg, 최대 적재 중량 4kg. 

     

    5. SLIK 206379 ABLE 300 ST N 3WAY : 12만원대

     

     

     

    더블 너트 나사로 카메라를 장착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카메라를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다. 안정감을 중시하는 사람을 위한 콤팩트하고 심플한 구조로 본체 무게도 가볍고 다루기 쉬운 것이 특징 중 하나이다. 가격엔 5만원 이하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도 매력적. 가성비가 좋은 점을 고집하여 마운트를 선택하고 싶거나, 체험을 목적으로 마운트를 구입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마운트 중량 550g, 최대적재중량 4kg.

     

    | 볼 헤드 마운트 추천 인기 랭킹 5

     

    1. SmallRig 볼 헤드 마운트

     

     

    2. HAKUBA 볼 헤드 마운트 BH-W2

     

     

    측부에 붙어 있는 레버를 돌리는 것만으로도 자유롭게 카메라의 방향 각도를 바꿀 수 있다. 마운트 자체가 가볍고 다루기 쉽다. 삼각대는 물론, 모노포드, 연장봉에도 장착할 수 있다. 확실하게 카메라를 고정할 수 있어, 촬영 중에 흔들림이 잘 없는 점도 포인트. 사이즈가 컴팩트하여 무게는 약 100g으로 매우 가볍다. 중량 110g. 

     

    3. Velbon 볼 헤드 마운트 QHD-33M

     

     

    카메라를 양방향으로 기울일 수 있다. 수평을 체크할 수 있는 것도 포인트. 퀵슈 타입으로, 가로세로 방향을 불문하고 카메라를 부드럽게 탈착할 수 있다. 수평기를 탑재하여 수평 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매력적. 스토퍼는 대형이며, 단단히 잠글 수 있는 것도 특징. 가동 영역의 넓이가 특징. 좌우의 양쪽으로 카메라를 기울일 수 있기 때문에 가로 방향 뿐만 아니라 세로 방향의 구도에서도 촬영할 수 있다. ㅗ하학이나 카메라의 방향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마운트를 원하는 이에게 추천. 중량 147g, 최대적재중량 2kg.

     

    4. TRIPLE TREE 볼 헤드 마운트

     

    안전 잠금 장치로 카메라를 고정할 수 있다. 높은 내구성도 매력. 가로, 세로 모두 수평기가 있어 카메라의 방향을 불문하고 수평 상태를 확인하기 쉬운 마운트. 본체는 전부 메탈로, 내구성이 견고하다. 오래 애용하기 좋은 제품을 원한다면 추천. 퀵슈 타입으로 카메라의 탈착도 원할하게 할 수 있다. 분리는 간단하지만, 안전 잠금 기능이 붙어 있기 때문에 카메라를 단단히 고정할 수 있다. 여러 대의 카메라를 나누어 사용하면서 촬영하고 싶다면 추천한다. 중량 380g, 최대 적대 중량 8kg. 

     

    5. Neewer 볼 헤드 마운트 

     

     

     

    3개의 노브로 화각이나 카메라 방향의 각도 미세 조정이 가능하다. 360도 회전하는 타입으로 파노라마 촬영에 대응하고 있는 것도 매력 중 하나. 인덱스가 붙어 있어 육안으로 각도를 확인할 수 있다. 매끄럽게 움직이는 것도 포인트. 소재는 알루미늄 합금을 채택하여 높은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다. 볼 조인트가 매끄럽게 움직이기 때문에 카메라의 방향을 부드럽게 바꿀 수 있는 것이 특징. 구도나 화각을 차분히 결정하고 싶을 때 적합하다. 중량 439g, 최대 적재 중량 8kg. 

     

    | 비디오 마운트 인기 랭킹 4

     

    1. Neewer Camcorder Head

     

     

    핸들을 사용하기 쉬운 길이로 조절 가능! 핸들의 길이를 29.5 ~ 43cm로 조절할 수 있어 사용하기 쉽고 맞춤 제작이 가능하다. 유압 설계를 채택하여 카메라를 매끄럽게 움직일 수 있다. 수평 상태에서 위로 90도, 아래로 70도 기울일 수 있다. 카메라를 가로 세로 양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특징. 지면이나 하늘 등 다양한 구도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고 싶다면 추천. 중량 900g, 최대 적재 중량 8kg. 

     

    2. Leofoto BV-1R VTR Head

     

     

    그리스와 스프링을 채용하여 움직임이 매끄럽기 때문에 가로, 세로 방향을 불문하고 부드럽게 카메라를 조작할 수 있다. 카메라는 물론 쌍안경이나 망원렌즈 세트도 가능하다. 사진 촬영 외에 버드 워칭 등에도 적합하다. 컴팩트한 사이즈로 휴대성이 좋다. 미러리스 카메라, 비디오 카메라 등 다양한 기종에 대응할 수 있다. 부피를 차지하지 않는 마운트를 찾고 있다면 추천한다. 중량 433g, 최대 적재 중량 3kg. 

     

    3. Velbon 470003 FHD-43M Fluid Head 

     

     

    특수한 그리스를 채용하여 카메라를 매끄럽게 정속으로 움직이기 쉽다. 상하좌우를 조정하는 나사가 같은 측면에 붙어 있어서 한손으로 방향이나 각도를 조절하기 쉬운 것이 매력. 퀵슈 타입으로 카메라를 가로 세로 구분없이 세팅할 수 있다. 스탠바이 기구를 탑재하고 있어 카메라를 분리한 위치에서 유지할 수 있다. 카메라를 다시 세팅할 때 화각을 조정하는 수고를 줄일 수 있는 것이 포인트. 중량 285g, 최대 적재 중량 1.5kg. 

     

    4. iFootage Komodo 816498 K5 Video Camera Stand

     

     

    가볍고, 튼튼! 부드럽게 조작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 정확도가 높은 베어링 시스템을 탑재하여 원활한 횡회전이 가능하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며 상하 모두 약 90도 기울일 수 있어 다양한 화각에 대응할 수 있다. 카메라의 방향이나 각도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마운트를 원하는 이에게 추천. 항공 기재에도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을 소재로 채용. 가벼움과 높은 내구성을 겸비. 하나의 마운트를 오래 사용하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중량 760g, 최재 적재 중량 5kg. 

     

    | 짐벌 마운트 인기 랭킹 3

     

    1. NEEWER Pro Heavy Duty Metal 360

     

     

    수평, 수직 방향 모두 360도 회전이 가능해서 카메라의 방향이나 각도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부드럽고 빠르게 움직이기 쉬운 것도 포인트. 스포츠 경기나 들새 촬영 등 자주 화각을 조정하고 싶을 때 좋다. 노프가 커서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본체의 소재가 알루미늄 합금으로 내구성이 뛰어나다. 튼튼하고 사용하기 쉬운 짐벌 마운트를 찾고 있다면 추천!

     

    2. SLIK 246108 Gimbal Head Telemaster 800

     

     

    퀵슈가 70mm, 100mm 두 종류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소유하고 있는 카메라에 맞춰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다. 마운트 본체와 퀵슈, 회전 방지 장치를 함께 둘 수 있는 전용 숄더백이 포함되어 있는 것도 매력. 촬영 상품을 쉽고 저렴하게 갖추고 싶다면 추천. 카메라나 렌즈의 밸런스 등 나사를 돌리면 간단하게 조정할 수 있다. 육간 렌치용 구멍도 있기 때문에 카메라를 단단하게 고정하고 싶을 때 편리하다. 기능성이 높은 짐벌 마운트를 원한다면 체크해보길!

     

    3. K&F Concept Metal Gimbal Head

     

    소재를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다. 최대 적재 중량이 20kg 이기 때문에 망원렌즈와 크기가 큰 카메라 등을 세팅할 수 있다. 스포츠 경기나 들새, 밤하늘 들을 찍는다면 추천한다. 수평, 수직 모두 360도 회전. 전용 플레이트의 위치를 바꾸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카메라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도 포인트. 쉽고 부드럽게 화각이나 높이를 바꾸고 싶을 때 적합하다. 

     

    | 기어 마운트 인기 랭킹 3

     

    1. SUNWAYFOTO GH-PRO II SF0294 Gear Head

     

     

    항공기에 사용되는 마그네슘, 알루미늄 합금을 소재로 채용하고 있다. 표면에는 경질 알루마이트 가공이 되어 있는 것도 매력. 가볍고 휴대하기 쉬운 것을 원하거나 튼튼하고 오래 사용하기 쉬운 것을 찾는다면 추천! 노브를 회전시키면 전후좌우 각도의 미세조정이 가능하다. 세로, 가로 방향을 각각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어 천천히 화각 조절이 가능하다. 중량 847g. 

     

    2. Leofoto G4+NP-60

     

     

    360도 회전으로 파노라마 촬영에 대응하고 있다. 좌우는 45도, 상하는 각 90도, 50도까지 기울일 수 있는 것도 특징. 다양한 화각으로 조정하기 쉬운 마운트를 찾고 있다면 추천. 노브 각각 큼직하게 디자인되어 나사를 조이고 풀기 쉬운 것이 포인트. 최재 적재 중량이 20kg 이나 되며, 크기가 큰 카메라나 무거운 렌즈도 세팅이 가능하다. 중량 690g, 최대 적재 중량 20kg.

     

    3. ARCA-SWISS Cloud Head D4 Gear Head

     

     

    수평 방향과 수직 방향의 축은 베이스가 같기 때문에 스피디하게 카메라의 방향이나 각도를 조정할 수 있다. 기어로 미세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처음에 대략적인 위치를 결정한 후, 정밀한 화각조정이 가능하다. 편리한 사용가 고성능을 고집한다면 적합하다. 마운트 중량이 1kg 이하로 가벼우면서도 최대 적재 중량이 30kg이나 되어 사이즈가 큰 카메라나 무거운 렌즈도 세팅이 가능하다. 망원렌즈를 자주 사용한다면 추천! 중량 약 800g, 최대 적재 중량 30kg.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